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2. 용어의 정의 7
3. 연구의 제한점 8
II. 이론적 배경 9
1. 수학적 오개념과 오류 9
2. 오개념의 형성 원인 11
3. 도형의 성질 13
1) 선수학습 내용 14
2) 2015 개정 교육과정 15
3) 도형의 성질 17
III. 연구 내용 24
1. 연구 대상 24
2. 연구 방법 25
3. 연구 결과 및 분석 26
1) 직각삼각형의 합동조건에 관한 오개념 27
2) 삼각형의 외심과 내심에 관한 오개념 30
3) 여러 가지 사각형의 성질에 관한 오개념 33
4) 여러 가지 사각형의 관계 이해에 관한 오개념 42
IV. 결론 및 제언 46
1. 결론 46
2. 제언 47
참고문헌 49
부록_검사지 51
Abstract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