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1.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8
1.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0
제2장 문학의 교육적 가치 11
2.1. 문학 교육의 목표 11
2.2. 문학의 한국어 교육적 의의 17
2.3. 문학을 이용한 한국 사회문화 교육 23
제3장 문학을 이용한 한국어교육 현황 25
제4장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에서의 문학 36
4.1. 문학 작품 선정 기준 36
4.2. 「모래톱 이야기」 선정의 이유 38
4.3. 「모래톱 이야기」 활용을 위한 분석 40
(1) 어휘 분석 41
(2) 상황 분석 43
(3) 문화분석 46
(4) 구조분석 46
제5장 '모래톱 이야기'를 사용한 한국어 문학 수업 설계 48
5.1. 수업 목표 48
5.2. 수업의 설계 50
(1) 읽기 전(pre-reading) 53
(2) 읽기 중(while-reading) 55
(3) 읽기 후(post-reading) 56
5.3. 수업의 실제 57
(1) 흥미 유발 및 사회문화의 이해 58
(2) 어휘학습 59
(3) 본문읽기 63
(4) 내면화 학습 64
제6장 결론 85
참고문헌 87
국문초록 89
ABSTRACT 92
〈표1〉 국어 과목 문학 영역 성취 수준 11
〈표2〉 한국어능력시험의 등급별 평가 기준 14
〈표3〉 국제 통용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의 고급 최종 총괄 목표 15
〈표4〉 제 47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II 기출문제 [42~43] 19
〈표5〉 제 52회 한국어능력시험 TOPIK II 기출문제 [42~43] 21
〈표6〉 한국어 교재에 수록된 한국 문학 작품 목록 26
〈표7〉 한국어 교재에 수록된 현대 소설 작품 목록 32
〈표8〉 대학 부속 어학 교육기관 한국어 교재에 수록된 단편소설 목록 33
〈표9〉 해외 대학의 한국어 교재에 수록된 단편소설 목록 34
〈표10〉 모래톱 이야기의 일반어휘와 표현어휘의 분류 41
〈표11〉 어휘 의미 획득에 따른 일반어휘의 분류 42
〈표12〉 어휘 의미 획득에 따른 표현어휘의 분류 42
〈표13〉 모래톱 이야기의 공간적 배경 분석 44
〈표14〉 구인환 외(2007)의 '문학 제재 수업의 일반 절차 모형' (소설 수업)의 변형 50
〈표15〉 「모래톱 이야기」를 활용한 수업의 단계 57
〈표16〉 「모래톱 이야기」에서 학습할 어휘 목록 59
〈표17〉 수업의 구성 - 차시별 학습 내용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