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5
제2장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도입 외부평가 10
1절 과정평가형 자격 10
2절 과정평가형 자격의 성과분석 결과 14
1. 투입 영역(자격 관리체제)의 성과분석 14
2. 집행영역(자격 운영체제)의 성과분석 22
3. 결과 영역 (자격 활용체제)의 성과분석 27
3절 일학습병행제 외부평가 33
4절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실태조사 분석 결과 41
1. 내부평가 관련 인식 및 현황 41
2. 외부 평가 관련 인식 및 현황 45
5절 일학습병행 자격 내·외부 평가 방법 48
1. 현행 내부 평가 방법 48
2. 적합 내부 평가 방법 51
3. 적합 외부 평가 방법 52
제3장 결론 58
참고문헌 61
[그림 1-1] 기계·금형분야 분류 5
[그림 1-2] 국가직무능력표준 능력단위 구성 6
[그림 1-3] 국가직무능력표준 분류 번호체계 9
[그림 2-1] 과정평가형 자격 흐름도 10
[그림 2-2] 검정형 자격 제도의 관리 체제(위계) 14
[그림 2-3] 과정평가형 자격 제도의 관리 체제(위계) 15
[그림 2-4] 교육훈련기관별 교강사와 교육훈련생이 생각하는 훈련생 성취수준 26
[그림 2-5] 교육훈련기관별 교강사와 훈련생의 과정평가형 자격과정에 대한 만족도 비교 27
[그림 2-6] 자격종류에 따른 조사대상자 간 직무수행능력 비교 29
[그림 2-7] 자격종류에 따른 조사대상자 간 5년 경력자 대비 업무수행능력 비교 29
[그림 2-8] 자격종류에 따른 조사대상자 간 현장적응시간 비교 30
[그림 3] 일학습병행제 학습근로자 평가 절차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