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 연구 배경 및 목적 10
2. 연구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문헌연구 15
1. 피규어의 이론적 연구 15
1.1. 정의 15
1.2. 역사 16
2. 시장 조사 17
2.1. 키덜트시장 현황 17
2.2. 아트토이 19
2.3. 시장 특징 21
3. 세부 조사 21
3.1. 작품 크기 21
3.2. 생산방식 22
3.3. 판매채널-크라우드 펀딩 25
4. 소결론 28
제3장 작품 제작 29
1. 기획 29
1.1. 조사 내용 29
1.2. 조사결과 41
2. 스케치 42
2.1. 얼굴 43
2.2. 포즈 43
3. 제작 44
3.1. 제작 44
3.2. 프로젝트 실행 45
3.3. 소결론 46
제4장 디자인 경영 전략 47
1. 브랜드 디자인 가이드라인 47
1.1. 브랜드 디자인 방향 47
1.2. 브랜드 네이밍 47
1.3. 심볼 및 로고 디자인 48
2. 마케팅 49
2.1. 홍보 49
2.2. 유통 51
2.3. 서비스 활용 계획 51
제5장 결론 52
1. 연구 결과 52
2. 추후 계획 52
참고문헌 53
이미지출처 54
Abstract 56
Table 1. 브랜드 계획 47
Fig 1. 픽토그램 예시 11
Fig 2. 상승을 표현하는 인포그래픽 11
Fig 3. 카드뉴스 예시 12
Fig 4. 연구 방법 14
Fig 5. 증가하는 키덜트, 완구시장 18
Fig 6. 시중 피규어 높이 비교 22
Fig 7. 수작업과 대량생산의 특징 비교 23
Fig 8. 서대문 형무소에서 찍은 유관순 열사의 사진 32
Fig 9. 장우성 화백, 유관순 열사의 영정(1986) 33
Fig 10. 윤여환 교수, 유관순 열사 표준영정(2007) 34
Fig 11. 유관순 얼굴의 3D 디지털 복원 상 35
Fig 12. 천안 유관순 기념관 앞에 위치한 유관순동상 37
Fig 13. 천안 일봉산에 위치한 유관순동상 38
Fig 14. 국가보훈처 지정 현충시설 내에 위치한 유관순동상 39
Fig 15. 이화여자고등학교 내에 위치한 유관순동상 40
Fig 16. 유관순 열사 제품 스케치 42
Fig 17. 유관순 열사 표정 스케치 42
Fig 18. 유관순 프로젝트 결과물1 44
Fig 19. 유관순 프로젝트 결과물2 44
Fig 20. Tumblbug 유관순 프로젝트 이미지 45
Fig 21. 위인프로젝트 브랜드 심볼 및 디자인 48
Fig 22. 페이스북 독립운동가 프로젝트페이지 전면 49
Fig 23. IT조선 기사, (2018.02.28.) 50
Fig 24. 중부일보 기사, (2018.03.02.)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