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2
1.1. 연구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범위 및 방법 13
2. 이론적 배경 15
2.1. 모바일 커머스 현황 15
2.1.1. 모바일 사용의 증가 15
2.1.2. 모바일 커머스 시장 현황 15
2.2. 브랜디드 콘텐츠 16
2.2.1. 브랜디드 콘텐츠의 정의 16
2.2.2. 브랜디드 콘텐츠의 특성 17
2.2.3. 브랜디드 콘텐츠의 분류 17
2.2.4. 브랜디드 콘텐츠와 비디오 18
2.3. V커머스 현황 19
2.3.1. V커머스의 정의와 V커머스 2.0 19
2.3.2. V커머스의 유형 21
2.3.3. V커머스 사례 분석 22
3. 라이프스타일 숍 26
3.1. 라이프스타일 숍에 대한 이해 26
3.1.1. 라이프스타일 숍의 정의 26
3.1.2. 라이프스타일 시장 현황 27
3.2. 라이프스타일 숍 브랜드 사례 조사 28
3.2.1. 해외 사례 연구 28
3.2.2. 국내 사례 연구 30
4. 문제점 및 연구 과제 도출 34
4.1. 문제점 분석 34
4.2. 연구 과제 도출 35
5. V커머스를 활용한 라이프스타일 숍 브랜드 제안 36
5.1. 라이프스타일 숍 브랜딩 및 디자인 방향 36
5.1.1. 브랜딩 계획 36
5.1.2. 브랜드 타겟 설정 36
5.1.3. 브랜드 목표 설정 37
5.1.4. 브랜드 가치 수립 38
5.2.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39
5.2.1. 브랜드 네임 39
5.2.2. 브랜드 컬러 39
5.2.3. 로고&심볼 40
5.2.4. 브랜드 아이덴티티 적용 예시 41
5.3. V커머스를 적용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45
5.3.1. V커머스를 적용한 브랜드 경험 수립 46
5.3.2. V커머스 콘텐츠 개발 48
6. 결론 및 한계점 53
6.1. 연구의 결론 및 한계점 53
참고문헌 55
ABSTRACT 59
표 2-1. V커머스 시대별 구분 21
표 2-2. V커머스 사례 목록 22
표 3-1. 라이프스타일 숍 브랜드 사례 분석 33
그림 1-1. IDEO 'the five phases of design... 14
그림 2-1. 전자상거래 업체 이백스(ebags)의 상품 설명 동영상 20
그림 2-2. 삼성전자 웹드라마 '고래먼지' 23
그림 2-3. LG생활건강 '본격 LG 빡... 24
그림 2-4. 다다스튜디오 '1분 홈쇼핑' 25
그림 3-1. 홈퍼니싱 시장 규모 변화 추이 27
그림 3-2. 한섬의 라이프스타일 숍 '더캐시미어띵스' 28
그림 3-3. 도쿄 신주쿠의 아코메야 매장 29
그림 3-4. 런던의 Labour & Wait 매장 30
그림 3-5. '라륀' 유기 커트러리 31
그림 3-6. 용인시에 위치한 동춘상회 매장 32
그림 5-1. 브랜딩 계획 순서 36
그림 5-2. 브랜드 가치 설계도 38
그림 5-3. 일상가옥 브랜드 컬러 39
그림 5-4. 일상가옥 로고&심볼과 심볼 단독사용... 40
그림 5-5. 일상가옥 브랜드 MD상품 예시 41
그림 5-6. 상품 패키지 적용 예시 41
그림 5-7. 브랜드 문구류 디자인 42
그림 5-8. 브랜드 소개 리플렛 디자인 43
그림 5-9. 브랜드 소개 엽서 디자인 43
그림 5-10. 일상가옥 인스타그램 예시 44
그림 5-11. 일상가옥 유튜브 화면 및 온라인 쇼핑몰 예시 45
그림 5-12. 브랜드 경험 흐름 46
그림 5-13. 일상가옥 브랜드 고객 여정 맵 47
그림 5-14. 일상가옥 유튜브 채널 49
그림 5-15. 무쇠솥 비디오 콘텐츠 50
그림 5-16. 시루 비디오 콘텐츠 51
그림 5-17. 항아리 비디오 콘텐츠 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