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5
2. 연구문제와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 15
II. 이론적 배경 17
1. 하브루타의 이해 17
1) 하브루타의 배경 17
2) 하브루타의 교육 원리 22
2. 선행 연구 분석 24
III. 2015개정 교육과정과 하브루타 32
1. 교육과정 개정의 비전과 하브루타 32
1)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32
2) 행복한 학습 구현 36
2. 핵심 역량과 하브루타 46
1) 자기관리 역량 46
2) 지식정보처리 역량 51
3) 창의적 사고 역량 53
4) 심미적 감성 역량 55
5) 의사소통 역량 57
6) 공동체 역량 60
IV. 초등학교 미술 교육과 하브루타 64
1.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하브루타 64
1) 미술과 성격 64
2) 미술과 교과 역량 68
3) 미술과 교과 내용 영역 73
2.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목표와 하브루타 74
1) 미술과 목표 74
2) 초등학교 미술과 목표 75
3.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및 평가의 방향과 하브루타 76
1) 교수·학습방향 76
2) 평가의 방향 77
V. 초등 미술 교육의 하브루타 활동 제안 80
1. 체험 영역의 하브루타 활동 81
1) 하브루타로 지각하기 81
2) 하브루타로 소통하기 83
3) 하브루타로 연결하기 86
2. 표현 영역의 하브루타 활동 88
1) 하브루타로 떠올리기 88
2) 하브루타로 제작하기 91
3. 감상 영역의 하브루타 활동 94
1) 하브루타로 이해하기 94
2) 하브루타로 비평하기 96
VI. 결론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4
Abstract 108
〈표 II-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역량 관련 하브루타 연구 25
〈표 II-2〉 하브루타 선행연구와 핵심 역량과의 관련성 분석표 30
〈표 III-1〉 STS모형의 학습 단계 35
〈표 III-2〉 의사소통 역량 57
〈표 III-3〉 공동체 역량 60
〈표 IV-1〉 미술과 목표와 하브루타 질문 예시 75
〈표 V-1〉 미술과 내용체계 80
〈표 V-2〉 미술과 내용체계에 따른 하브루타 활동 예시 81
〈그림 II-1〉 하브루타의 토론 원리 23
〈그림 II-2〉 하브루타의 기본 원리 24
〈그림 III-1〉 융합 인재교육의 학습 준거 틀 34
〈그림 III-2〉 한국 교육의 근본적인 문제점과 하브루타 39
〈그림 III-3〉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 하브루타 45
〈그림 III-4〉 자기관리 역량의 하위 요소 47
〈그림 III-5〉 지식정보처리 역량의 하위 요소 52
〈그림 III-6〉 창의적 사고 역량의 하위 요소 54
〈그림 III-7〉 심미적 감성 역량의 하위 요소 55
〈그림 III-8〉 하브루타를 통한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 확장 56
〈그림 III-9〉 공동체 역량의 하위 요소 60
〈그림 IV-1〉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하브루타의 공통분모(1) 65
〈그림 IV-2〉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하브루타의 공통분모(2) 65
〈그림 IV-3〉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하브루타의 공통분모(3) 66
〈그림 IV-4〉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하브루타의 공통분모(4) 67
〈그림 IV-5〉 2015 개정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하브루타의 공통분모(5) 67
〈그림 IV-6〉 미적 감수성을 기르는 하브루타 69
〈그림 IV-7〉 시각적 소통 능력을 기르는 하브루타 70
〈그림 IV-8〉 창의・융합 능력을 기르는 하브루타 71
〈그림 IV-9〉 미술 문화 이해 능력을 기르는 하브루타(우리 미술 문화) 72
〈그림 IV-10〉 미술 문화 이해 능력을 기르는 하브루타(세계 미술 문화) 72
〈그림 V-1〉 체험 영역 - 하브루타로 지각하기 82
〈그림 V-2〉 체험 영역 - 하브루타로 소통하기 84
〈그림 V-3〉 체험 영역 - 하브루타로 연결하기 86
〈그림 V-4〉 표현 영역 - 하브루타로 떠올리기 89
〈그림 V-5〉 표현 영역 - 하브루타로 제작하기 92
〈그림 V-6〉 감상 영역 - 하브루타로 이해하기 94
〈그림 V-7〉 감상 영역 - 하브루타로 비평하기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