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기술(ICT)의 발달은 기업에 지속적인 혁신역량과 사회적 책임을 요구하였다. 기업은 문화를 바탕으로 소비자와 소통을 강화하면서 소비자의 문화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사회공헌 활동의 하나로 복합문화공간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복합문화공간의 효과성을 분석하여 복합문화공간이 사회공헌과 사업적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공간임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복합문화공간의 장소성이 체험가치와 공유가치에 미치는 영향과 체험 가치와 공유가치가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이 운영하는 복합문화공간 18곳을 선정하여, 방문 경험이 있는 소비자 323명을 대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사업적 목적보다는 사회공헌을 목적으로 하고, 서울에 있는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공간특성, 체험가치, 공유가치 및 기업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이는 복합문화공간이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이를 간과해서는 효과도 감소할 수 있으며, 소비자가 접근하기 쉬운 장소를 선정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 복합문화공간의 장소성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체험가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물리적 요인은 사회·감정적 가치에, 활동적 요인은 인지적 가치와 진귀적 가치에, 심리적 요인은 사회·감정적 가치, 인지적 가치, 진귀적 가치에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쳤고, 영향력은 장소성의 심리적 요인, 활동적 요인, 물리적 요인의 순으로 밝혀졌다. 이는 복합문화공간이 경험적 요소와 브랜드 요소가 적절하게 공유하는 공간구성이 소비자들의 체험가치를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복합문화공간의 장소성은 공유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소성의 물리적 요인은 도덕적 윤리 가치, 잠재적 기회 가치, 심미적 차이 가치, 유기적 순환 가치, 포용적 연대 가치 모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활동적 요인은 심미적 차이 가치, 유기적 순환 가치, 포용적 연대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며, 심리적 요인은 도덕적 윤리 가치, 잠재적 기회 가치, 심미적 차이 가치, 유기적 순환 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복합문화공간이 문화와 상품을 매개로 소비자와의 소통의 장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넷째, 체험가치와 공유가치는 기업 이미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체험가치의 사회·감정적 가치와 진귀적 가치는 선도적 이미지, 사회행동 이미지, 사회공헌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공유가치의 잠재적 기회 가치와 유기적 순환 가치는 사회공헌 이미지에, 포용적 연대가치는 선도적 이미지와 사회행동 이미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는 복합문화공간이 일반 소비자에게 흥미롭고 진귀한 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기업은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해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 향상에 기여한다는 것을 보여주는 결과이다.
이상의 분석결과를 종합하면, 복합문화공간의 장소성은 소비자에게 문화체험과 기업 또는 브랜드와의 소통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여 체험가치와 공유가치를 높이고, 체험가치와 공유가치는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를 높여 장기적으로 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복합문화공간은 사회공헌 목적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것이 방문자의 체험가치와 공유가치에 도움이 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복합문화공간이 사회공헌과 사업적 목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공간임을 실증하는 것으로 기업에서는 지속가능한 경영 활동을 위해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