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제2절 연구문제 19
제3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22
제2장 이론적 배경 24
제1절 복합문화공간 24
1. 복합문화공간의 개념 24
2. 복합문화공간의 형태 27
3. 복합문화공간의 공간 유형 31
4. 복합문화공간에 관한 연구 33
제2절 장소성 36
1. 장소성의 개념 36
2. 장소성의 구성요인 39
3. 복합문화공간의 장소성 41
제3절 체험가치와 공유가치 43
1. 체험가치 43
2. 공유가치 52
3. 장소성과 체험가치, 공유가치 58
제4절 기업 이미지와 브랜드 충성도 61
1. 기업 이미지 61
2. 브랜드 충성도 67
3. 체험가치와 기업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69
4. 공유가치와 기업 이미지, 브랜드 충성도 71
제3장 연구방법 75
제1절 분석모형 75
제2절 복합문화공간의 선정과 현황 76
1. 복합문화공간의 선정 76
2. 복합문화공간의 현황 78
제3절 자료수집 및 측정도구 85
1.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85
2. 측정도구 86
3. 측정 도구의 타당성과 신뢰성 93
제4절 분석방법 100
제4장 분석결과 102
제1절 기초 통계분석 102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분석 102
2. 연구대상자의 복합문화공간 방문빈도 102
3. 기술통계분석 104
제2절 복합문화공간의 효과 분석 107
1. 장소성이 체험가치에 미치는 영향 107
2. 장소성이 공유가치에 미치는 영향 109
3. 체험가치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12
4. 공유가치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15
5. 체험가치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17
6. 공유가치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18
제3절 연구대상자와 복합문화공간 특성에 대한 분석 120
1. 연구대상자 특성에 의한 차이 분석 120
2. 복합문화공간 특성에 의한 차이 분석 128
3. 복합문화공간별 인식 분석 133
4. 복합문화공간별 효과 분석 137
제4절 분석결과 종합 141
1. 기초통계분석 분석결과 종합 141
2. 복합문화공간의 효과에 대한 분석결과 종합 142
3. 연구대상자와 복합문화공간의 특성에 대한 분석결과 종합 143
제5장 결론 145
제1절 연구결과 요약 145
1. 복합문화공간에 대한 연구결과 요약 145
2. 장소성의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의 요약 147
3. 체험가치와 공유가치의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의 요약 149
4. 연구결과 종합 15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56
제3절 향후 연구의 가능성 158
참고문헌 161
부록 : 설문지 176
Abstract 183
〈표 1〉 선정된 복합문화공간 77
〈표 2〉 복합문화공간별 특징 79
〈표 3〉 복합문화공간별 공간구성 80
〈표 4〉 운영목적에 의한 분류 82
〈표 5〉 입지에 의한 분류 83
〈표 6〉 입지형태에 의한 분류 85
〈표 7〉 장소성 측정문항 87
〈표 8〉 체험가치 측정 문항 89
〈표 9〉 공유가치 측정 문항 90
〈표 10〉 기업 이미지 측정 문항 92
〈표 11〉 브랜드 충성도 측정 문항 93
〈표 12〉 장소성 측정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결과 95
〈표 13〉 체험가치 측정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결과 96
〈표 14〉 공유가치 측정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결과 97
〈표 15〉 기업 이미지 측정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결과 99
〈표 16〉 브랜드 충성도 측정 문항의 타당성과 신뢰성 분석결과 100
〈표 17〉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103
〈표 18〉 응답자의 복합문화공간 방문빈도 104
〈표 19〉 기술통계분석결과 106
〈표 20〉 장소성이 체험가치에 미치는 영향 109
〈표 21〉 장소성이 공유가치에 미치는 영향 112
〈표 22〉 체험가치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14
〈표 23〉 공유가치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17
〈표 24〉 체험가치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18
〈표 25〉 공유가치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19
〈표 26〉 성별에 의한 차이 분석결과 121
〈표 27〉 연령에 의한 차이 분석결과 123
〈표 28〉 학력에 의한 차이 분석결과 125
〈표 29〉 소득에 의한 차이 분석결과 127
〈표 30〉 운영목적에 의한 차이 분석결과 129
〈표 31〉 입지에 의한 차이 분석결과 131
〈표 32〉 입지형태에 의한 차이 분석결과 132
〈표 33〉 복합문화공간 방문 경험 134
〈표 34〉 장소성, 체험가치, 공유가치창출에 대한 인식 136
〈그림 1〉 논문의 구성 23
〈그림 2〉 분석모형 76
〈그림 3〉 장소성과 체험가치 기준의 분석결과 138
〈그림 4〉 장소성과 공유가치 기준의 분석결과 139
〈그림 5〉 체험가치와 공유가치 기준의 분석결과 140
〈그림 6〉 장소성이 체험가치에 미치는 영향 148
〈그림 7〉 장소성이 공유가치에 미치는 영향 149
〈그림 8〉 체험가치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50
〈그림 9〉 공유가치가 기업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151
〈그림 10〉 체험가치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52
〈그림 11〉 공유가치가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1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