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6
1-1. 연구배경 및 목적 16
1-2. 유사연구 사례 17
1-3. 연구방법 및 범위 17
1-4. 연구 진행 흐름도 19
2. 이론적 배경 20
2-1. 편의점의 이해 20
2-1-1. 편의점의 정의 20
2-1-2. 편의점의 시장 현황 20
2-1-3. 편의점의 진화 현황 23
2-1-4. 편의점 진화의 한계점 26
2-1-5. 편의점의 재정의 26
3. 트렌드 분석을 통한 타깃 설정 및 방향성 도출 28
3-1. 리테일 스토어 트렌드를 통한 방향성 설정 28
3-1-1. 경계가 없어지는 온.오프라인의 리테일 스토어 28
3-1-2.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리테일 스토어 29
3-1-3. 가치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스토어 30
3-1-4. 무인 결제 시스템을 적용한 리테일 스토어 31
3-2.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트렌드를 통한 타깃 설정 32
3-2-1. 비일상 공간의 일상화 현상 32
3-2-2. 새로운 주거 메가 트렌드 - 숲세권 34
3-3. 국내외 편의점 현황 분석을 통한 상품과 서비스의 기준 설정 35
3-3-1. 국내외 편의점 서비스 현황 35
3-3-2. 국내외 편의점 매장 유형 36
3-3-3. 로케이션 특화 커뮤니티를 위한 편의점 사례 37
4. 숲세권 타운 하우스 특화형 편의점 모델 가이드라인 38
4-1. 타운 하우스 개념 38
4-1-1. 숲세권 타운하우스 현황 38
4-1-2. 숲세권 타운하우스의 지역 현황 38
4-2. 타깃 지역 선정 및 소비자조사 39
4-2-1. 의왕시 내손동 능안 마을 지역 소개 39
4-2-2. 선정의 이유 40
4-3. 소비자 설문조사 40
4-3-1. 편의점 이용행태 조사 41
4-3-2. 숲세권 타운하우스 라이프스타일조사 42
4-4. 숲세권 타운하우스 특화형 모델 개발을 위한 가이드라인 46
5. 숲세권 타운 하우스 특화형 편의점 모델 프로토타입 47
5-1. IDEO 인간중심 디자인의 세 가지 관점 소개 48
5-2. 서비스 및 브랜딩 48
5-2-1. 서비스 콘셉트 :Community Self- Sufficiency CVS 48
5-2-2. 제공 서비스 & 프로덕트 49
5-2-3. 스토어 구조도 50
5-3. 서비스 시나리오 51
5-3-1. 초기 구축 시나리오 51
5-3-2. 운영 시나리오 (제품/서비스) 52
5-3-3. 평가 및 보완 시나리오 54
5-4. 브랜딩 55
5-4-1. 브랜드 네임 & 로고타입 55
5-4-2. 브랜드 스토리 &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55
5-5. 각종 활용 아이템 56
6. 결론 59
6-1. 연구의 결론 59
6-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59
참고문헌 61
Abstract 62
[표 1] 국내 편의점 브랜드 실적 증가율 22
[표 2] 편의점,백화점 빅3 매출액 변동추이(내용없음) 12
[표 3] 편의점 입지 및 입점 기준 26
[표 4] 국내외 편의점 제공 서비스 현황 36
[표 5] 생활용품 구매 시 불편사항 45
[표 6] 숲세권 타운하우스 특화형 모델 개발을 위한 가이드라인 46
[표 7] IDEO 인간중심 디자인 관점에 입각한 개발 기준 48
[그림 1] 연구 진행 흐름도 19
[그림 2] 오프라인 유통 채널 폐점 현황 통계 21
[그림 3] 편의점,백화점 빅3 매출액 변동추이 22
[그림 4] 편의점 비지니스의 확장 동향 23
[그림 5] 판매 제품군 확장 사례 24
[그림 6] 생활편의 시스템 도입 사례 24
[그림 7] 무인시스템 도입 사례 25
[그림 8] 지역 맞춤형 특화서비스 도입 사례 25
[그림 9] 편의점 재정의 27
[그림 10] b8ta 29
[그림 11] Nordstrom Local 30
[그림 12] Original Unverpackt 31
[그림 13] 무인 시스템 적용 사례 31
[그림 14] 국내 출퇴근 시간 만족도 현황 33
[그림 15] 새로운 주거 메가 트렌드 - 숲세권 34
[그림 16] 자연 속 세컨드 하우스 및 단독 주택 주거 트렌드 35
[그림 17] 국내외 편의점 매장 유형 36
[그림 18] 로케이션 특화 커뮤니티 형 편의점 사례 37
[그림 19] 의왕시 내손동 능안마을 위치 현황 39
[그림 20] 편의점의 장점 41
[그림 21] 편의점 선호 제품 및 서비스 41
[그림 22] 지속적으로 확대 되어야 할 편의점 서비스 41
[그림 23] 설문조사 타운하우스 거주기간 42
[그림 24] 외부 활동 지역 42
[그림 25] 타운하우스 거주이유 43
[그림 26] 타운하우스 거주의 단점 43
[그림 27] 생활용품 구매 채널 44
[그림 28] 생활용품 구매 빈도수 44
[그림 29] 과거 편의점 이용 빈도수 45
[그림 30] 과거 편의점 이용 목적 45
[그림 31] 과거 편의점 이용 시 장점 46
[그림 32] 편의점 입점 시 구비 제품 니즈 46
[그림 33] 서비스 콘셉트 49
[그림 34] 제공 상품 및 카테고리 50
[그림 35] 초기 구축 시나리오 51
[그림 36] 제품 운영 시나리오 52
[그림 37] 세탁서비스 운영 시나리오 53
[그림 38] 평가 및 보완 시나리오 54
[그림 39] 브랜드 네임 & 로고타입 55
[그림 40] 브랜드 스토리 &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55
[그림 41] 포스터 & 리플릿 56
[그림 42] 에코 백 & 쇼핑카트 56
[그림 43] 사이니지 57
[그림 44] 어플리케이션 포맷 57
[그림 45] 세탁 서비스 요청 태그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