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1.1. 게임의 역사 9
1.1.2. 게임의 범위 11
1.1.3. 연구배경-교육방식의 변화 12
1.1.4. 연구 목적-게임기반 교육에 관한 필요성 14
1.2. 연구문제 14
1.2.1. PC,모바일 게임이 어린이 성장 발달에 미치는 영향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5
2.1. 교육용 게임 15
2.1.1. 교육용 게임의 정의와 특성 15
2.1.2. 교육용 게임의 유형 16
2.1.3. 한국에서의 교육용 게임 18
2.2. 보드게임 18
2.2.1. 보드게임의 정의 18
2.2.2. 보드게임의 기원&역사 19
2.2.3. 보드게임의 현주소 21
2.2.4. 보드게임의 교육적 가치 23
2.2.5. 보드게임 디자인의 개념과 모델 26
2.3. 선행연구 28
2.3.1. 문헌 자료 28
2.3.2. 선행 연구 고찰 31
제3장 연구방법 33
3.1. 아이디어 도출 과정 33
3.1.1. Journey map 33
3.1.2. Persona 34
3.1.3. Story board 35
3.1.4. Idea sketch 36
3.2. 연구설계 37
3.3. Flow Chart 38
3.4. 보드게임 개발 39
3.5. 보드 디자인 40
3.6. 앱디자인 41
3.7. 증강현실 구현 42
3.8. 3d 디자인 43
제4장 연구결과 44
제5장 결론 및 향후과제 45
참조문서 47
ABSTRACT 49
[표1] 기종별 연간 소프트웨어 판매 금액 11
[표2] 게임 디자인의 3단계에 맞춰 기본구성 설계 37
[그림 1] 게임의 종류 12
[그림 2] 컨셉 테마 테크닉, 스즈키가 설명하는 게임 디자인의 3단계 27
[그림 3] 모노폴리와 블루마블의 응용작들 32
[그림 4] 여정지도 33
[그림 5] Persona 34
[그림 6] 캐릭터 스케치 36
[그림 7] 컨셉 스케치 36
[그림 8] 블루마블의 기본 진행 과정 38
[그림 9] 보드게임 디자인 초안 39
[그림 10] 보드 디자인 40
[그림 11] APP Design 41
[그림 12] 증강현실 구현 42
[그림 13] 2d character -〉 3d character 43
[그림 14] 증강현실 화면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