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II. 문헌연구 15
1. 스마트 홈 15
1.1. 스마트 홈의 이해 15
1.2. 스마트 홈의 정의 16
1.3. 스마트 홈 구성요소 18
2. 부엌 20
2.1. 부엌의 정의 및 개념 20
2.2. 부엌의 변화 21
3. 스마트 키친 23
3.1. 스마트 키친의 이해 23
3.2. 스마트 키친의 정의 25
3.3. 스마트 키친의 기술 동향 26
3.4. 스마트 키친의 기업 동향 29
3.5. 스마트 키친의 시장 동향 36
4. 소결론 37
III. 문제점 분석 및 연구 과제 도출 39
1. 스마트 키친 활성화 저해요인 분석 39
1.1. 스마트 키친에 대한 견해 차이 39
1.2. 높은 가격으로 인한 진입장벽 41
1.3. 스마트 키친 관련 기술 표준화의 문제 42
1.4. 스마트 키친에 대한 사용자의 의구심 43
2. 연구과제 도출 44
IV. 사용자 조사 47
1. 관찰 48
1.1. 1차 관찰 조사 내용 49
1.2. 1차 관찰 조사 결과 53
1.3. 2차 관찰 조사 내용 54
1.4. 2차 관찰 조사 결과 58
2. 설문조사 59
2.1. 설문조사 내용 59
2.2. 설문조사 결과 63
3. 심층 인터뷰(In-depth Interview) 64
3.1. 심층 인터뷰 내용 64
3.2. 심층 인터뷰 결과 68
4. 소결론 69
V. 스마트 키친 활성화를 위한 사용자 경험 개선 방안 70
1. 퍼소나(Persona) 70
2. 사용자 경험 중심의 스마트 키친 가이드 라인 72
2.1. 사용자 경험 디자인 콘셉트 방향 72
2.2. 스마트 키친 가이드 라인 73
VI. 결론 79
1. 연구 결과 및 한계점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5
〈표 1〉 스마트 홈에 대한 다양한 정의 16
〈표 2〉 스마트 키친 레벨 25
〈표 3〉 스마트 키친 디바이스 주요 기술 27
〈표 4〉 스마트 키친 디바이스 관련 국내 특허기술 동향 28
〈표 5〉 스마트 홈 기술 표준화 현황 42
〈표 6〉 제품 유형별 주요 보안위협 44
〈표 7〉 1차 관찰 계획 및 개요 49
〈표 8〉 1차 관찰 내용_1인 가구·신혼부부 50
〈표 9〉 1차 관찰 내용_아이가 있는 가정 51
〈표 10〉 1차 관찰 내용_자녀가 독립한 시니어 가구 52
〈표 11〉 2차 관찰 계획 및 개요 54
〈표 12〉 Self Camera 관찰 내용_1인 가구 55
〈표 13〉 Self Camera 관찰 내용_아이가 있는 가정 56
〈표 14〉 Self Camera 관찰 내용_자녀가 독립한 시니어 가구 57
〈표 15〉 설문조사 계획 및 개요 59
〈표 16〉 3가지로 도출된 사용자 유형의 특징 64
〈표 17〉 심층 인터뷰 계획 및 개요 65
〈표 18〉 심층 인터뷰 대상자 65
〈표 19〉 1인 가구·신혼 부부 심층 인터뷰 결과 66
〈표 20〉 아이가 있는 가정 심층 인터뷰 결과 67
〈표 21〉 자녀가 독립한 부부 심층 인터뷰 결과 67
〈그림 1〉 연구 흐름도 14
〈그림 2〉 스마트 홈의 기본 흐름도 15
〈그림 3〉 스마트 홈 생태계의 6대 구성요소 19
〈그림 4〉 부엌의 기능 변화 21
〈그림 5〉 새로운 부엌의 역할 22
〈그림 6〉 부엌에서 스마트 키친으로의 변천사 24
〈그림 7〉 독일 베를린 'IFA 2018' 삼성 스마트 키친 부스 모습 30
〈그림 8〉 엘지 스마트 키친 모습 31
〈그림 9〉 이케아 Concept kitchen 2025 시연 모습 32
〈그림 10〉 월풀 스마트 키친 가구 시연 모습 33
〈그림 11〉 JUNE 지능형 오븐(상)과 어플리케이션 실행 모습(하) 34
〈그림 12〉 AVA Byte 제품(좌)과 어플리케이션 작동(우) 모습 35
〈그림 13〉 스마트 키친 활성화 저해요인 39
〈그림 14〉 국내 소비 트렌드 변화 40
〈그림 15〉 스마트 키친 디바이스 가격 41
〈그림 16〉 연구과제 도출 흐름도 45
〈그림 17〉 사용자 조사 연구 흐름도 47
〈그림 18〉 3가지로 도출된 사용자 유형 53
〈그림 19〉 부엌에서 주로 하는 행위 60
〈그림 20〉 부엌 이용 시 부수적인 행위 61
〈그림 21〉 부엌의 가치 중요도 61
〈그림 22〉 스마트 키친에 대한 인식 62
〈그림 23〉 3가지로 도출된 사용자 유형의 특징 63
〈그림 24〉 퍼소나 - 1인 가구 70
〈그림 25〉 퍼소나 - 아이가 있는 가정 71
〈그림 26〉 퍼소나 - 자녀가 독립한 시니어 71
〈그림 27〉 스마트 키친 활성화를 위한 콘셉트 Me-Centric 72
〈그림 28〉 1인 가구·신혼부부를 위한 스마트 키친 74
〈그림 29〉 아이가 있는 가정을 위한 스마트 키친 75
〈그림 30〉 자녀가 독립한 시니어를 위한 스마트 키친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