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1. 서론 13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2. 연구 방법 및 범위 15
2. 이론적 배경 17
2.1. 1인 가구의 이해 17
2.1.1. 1인 가구 규모 및 전망 17
2.1.2. 1인 가구의 증가 원인 및 소비 18
2.1.3. 1인 가구의 룸메이트 및 공유주거 형태 이용 현황 20
2.2. 부동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이해 21
2.2.1. 부동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정의와 개념 21
2.2.2. 부동산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의 현황 22
2.3. 룸메이트의 이해 24
2.3.1. 룸메이트의 정의와 개념 24
2.3.2. '룸메이트 매칭 플랫폼 서비스'의 필요성 26
3. 룸메이트 매칭 서비스 시장 사례 연구 27
3.1. 사례 분석 범위 및 방법 27
3.2. 해외 사례 27
3.2.1. Spare Room UK - Room & Flatmate Finder(영국) 27
3.2.2. Roomster: 룸메이트 & 방 찾기(미국) 28
3.2.3. Roomi - Roommates &Rooms(미국) 29
3.2.4. Circle for Roommates(미국) 31
3.2.5. Diggz (미국) 32
3.2.6. 실버네스트(Silver Nest)(미국) 33
3.3. 국내사례 34
3.3.1. 방짝(Bang-Jjack) 34
3.3.2. 두둥(두명이서 둥지를 틀다) 35
3.3.3.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36
3.4. 사례 분석 결과 37
4. 문제점 분석 및 연구 과제 도출 38
4.1. 기존 서비스 문제점 분석 38
4.2. 연구대상 38
4.3. 연구 내용 39
4.3.1. 기존 1인 가구의 일반적 배경 39
4.3.2. 룸메이트에 관한 경험 40
4.3.3. 룸메이트가 중요한 이유 41
4.3.4. 룸메이트를 찾기 위한 필요 파악 43
4.4. 연구 결과 44
5. '룸메이트 매칭 플랫폼 서비스' 제안 46
5.1. 디자인 콘셉트 방향 46
5.2. 디자인 가이드라인 47
5.2.1. 브랜드 네이밍 및 로고 47
5.2.2. 브랜드 색상 및 서체 48
5.2.3. 브랜드 키워드 및 가치 49
5.3.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디자인 50
5.3.1. 기능 구조도 50
5.3.2. 애플리케이션 실행, 로그인, 알림 화면 51
5.3.3. 애플리케이션의 메인, 검색, 매칭_리스트 화면 52
5.3.4. 애플리케이션의 필터, 매칭, 매칭_상세 화면 53
5.3.5. 애플리케이션의 런처(launcher) 아이콘 54
5.3.6. 애플리케이션의 전체 페이지 55
5.3.7. THE COLLECTIVE의 아트보드 56
6. 결론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2
〈표 1〉 청년층 1인 가구의 소비지출 유형 20
〈표 2〉 조사 설계 38
〈표 3〉 기존 1인가구의 일반적 배경 39
〈표 4〉 룸메이트 매칭 시 필요한 질문에 관한 답변 재정리 43
〈표 5〉 필터의 기준점을 명확히 하기 위한 예시 45
〈그림 1〉 전국 1인 가구 수 13
〈그림 2〉 본 연구의 구성 및 흐름도 16
〈그림 3〉 1인 가구와 2인가구의 품목별 소비 비교 19
〈그림 4〉 디바이스별 부동산 서비스 이용자수 추이 23
〈그림 5〉 디바이스 조합별 이용자수 비중 추이 24
〈그림 6〉 'Spare Room_UK'의 모바일 화면 27
〈그림 7〉 'Roomster'의 모바일 화면 28
〈그림 8〉 'Roomi'의 모바일 화면 29
〈그림 9〉 'Circle'의 모바일 화면 31
〈그림 10〉 'Diggz'의 웹 사이트 화면 32
〈그림 11〉 '실버네스트(Silver nest)'의 웹 사이트 화면 33
〈그림 12〉 '방짝(Bang Jjack)'의 모바일 화면 34
〈그림 13〉 '두둥'의 모바일 화면 35
〈그림 14〉 '피터팬의 좋은방 구하기' 카페 사이트 화면 36
〈그림 15〉 같이 살고 싶은 이유 40
〈그림 16〉 같이 살고 싶지 않은 이유 41
〈그림 17〉 주거 환경에서 중요한 것은? 42
〈그림 18〉 같이 살게 되면 걱정되는 것은? 42
〈그림 19〉 서비스 콘셉트 46
〈그림 20〉 브랜드 네이밍 및 로고 47
〈그림 21〉 브랜드 컬러 48
〈그림 22〉 브랜드 서체 49
〈그림 23〉 브랜드 키워드 49
〈그림 24〉 기능 구조도 일부(로그인) 50
〈그림 25〉 애플리케이션 실행, 로그인, 알림 화면 51
〈그림 26〉 애플리케이션 메인, 검색, 매칭_리스트 화면 52
〈그림 27〉 애플리케이션 필터, 매칭, 매칭_상세 화면 53
〈그림 28〉 애플리케이션 런처 아이콘 54
〈그림 29〉 애플리케이션 전체 페이지 55
〈그림 30〉 'THE COLLECTlVE' 아트보드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