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2. 연구 내용 및 범위 16
1.3. 연구 흐름도 17
II. 이론적 고찰 18
2.1. 도시농업의 개념 18
2.1.1. 도시농업의 배경 18
2.1.2. 도시농업의 정의 19
2.2. 유휴공간의 이해 24
2.2.1. 유휴공간의 발생 배경 24
2.2.2. 유휴공간의 정의 25
III. 도시농업의 국외 현황 27
3.1. 해외 현황 27
3.1.1. 분석 방법 및 범위 27
3.1.2. 유휴공간을 활용한 도시농업 해외 사례 28
3.1.3. 분석 결과 33
3.2. 국내 현황 34
3.2.1. 서울시 도시농업 발전 과정 34
3.2.2. 서울시 도시농업의 유형 분류 36
IV. 도시농업 디자인 38
4.1. 도시농업 디자인의 필요성 38
4.1.1. 도시농업 현황 38
4.1.2. 친환경 먹거리 소비 트렌드 40
4.1.3. 농산물 디자인 43
4.2. 인증 마크 45
V. 문제점 분석 및 연구과제 도출 49
5.1. 도시농업 디자인 문제점 49
5.2. 연구 과제 54
VI. 도시농업 디자인 제안 55
6.1. 서비스 제작배경 55
6.1.1. 도시농업 디자인 개발 방향 55
6.1.2. 도시농업 디자인 개념도 55
6.1.3. 도시농업 브랜드 시뮬레이션 대상지 선정 56
6.2. 도시농업 디자인 개발 60
6.2.1. 도시농업 인증 브랜딩 60
6.2.2. 친환경 레스토랑 브랜드 기획 63
6.2.3. 도시농업 브랜드 시뮬레이션 65
VII. 연구 결론 68
참고문헌 70
ABSTRACT 73
[표 1] 도시농업의 국제적 개념 20
[표 2] 우리나라 도시농업의 법적 개념 21
[표 3] 국내 연구자들의 도시농업에 대한 개념 23
[표 4] 유휴공간의 발생 원인별 구분 25
[표 5] 유휴공간의 정의 26
[표 6] 유휴공간을 활용한 도시농업 국외 사례 분석 양식 27
[표 7] 미국 브루클린 'Eagle Street Rooftop Farm' 28
[표 8] 미국 브루클린 그레인지 'Brooklyn Grange' 29
[표 9] 영국 런던 'Growing Underground' 31
[표 10] 네덜란드 로테르담 'Ult Je Eigen Stad' 32
[표 11] 유휴공간을 활용한 도시농업 국외 사례 분석 결과 34
[표 12] 도시농업 유형 분류 36
[표 13] 서울시 도시농업 법적 조례 36
[표 14] 품목류별 친환경농산물 시장규모 전망 41
[표 15] 국가 인증 농식품 인증마크 46
[표 16] 연도별 '친환경' 상표 출원건수 48
[표 17] 도시농업 인증 마크 효과 60
[그림 1] 8월1일 서울 자치구별 최고기온 13
[그림 2] 연구 흐름도 17
[그림 3] 서울시 도시농업 발전과정 35
[그림 4] 도시농업 성장추이 39
[그림 5] 세계 유기 농식품 시장 규모 추이 40
[그림 6] 클래식 농원 패키지 디자인 44
[그림 7] 카카오파머 패키지 디자인 45
[그림 8] 서울시 농지 면적 추이 50
[그림 9] 2017년 4분기 권역별 서울 오피스 공실률 증감폭 51
[그림 10] 지자체의 연도별 농산물 상표 출원현황 53
[그림 11] 도시농업 디자인 개념도 56
[그림 12] (왼)전경련 건물 빌딩 외관, (오)50층 전용 엘리베이터 57
[그림 13] 전경련 빌딩 51층 가든팜 전경 58
[그림 14] 전경련 빌딩 51층 농작물 재배 58
[그림 15] 전경련 빌딩 50층 전망 59
[그림 16] 전경련 빌딩 50층 세상의 모든 아침 59
[그림 17] 도시농업 인증 브랜드 마크 시안 62
[그림 18] 테이블어스 브랜드 BI 63
[그림 19] 테이블어스 컬러 시스템 64
[그림 20] 테이블어스 세체 시스템 65
[그림 21] 테이블어스 브랜드 유니폼 디자인 65
[그림 22] 테이블어스 도시농업 인증마크 패키지 디자인 66
[그림 23] 테이블어스 포장지 디자인 66
[그림 24] 테이블어스 텀블러 디자인 67
[그림 25] 테이블어스 브랜드 시뮬레이션 패키지 디자인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