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방법 13
3. 연구문제 14
4. 연구의 한계 및 시사점 18
II. 미술관·박물관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성과지표 개발 21
1. 미술관·박물관 교육 성과지표 개발의 필요성 21
1) 기존 미술관·박물관 평가의 한계 21
2) 성과지표 개발의 필요성 43
2.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성과지표 개발 45
1) 국립현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성과지표의 목표 45
2) 국립현대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성과지표 개발 과정 49
3) 기존의 성과지표 51
3. 청소년, 교사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성과지표 방향성 56
1) 청소년, 교사 대상 미술관 교육프로그램의 현황 및 이해 56
2) 청소년, 교사 대상 미술관 교육프로그램 성과지표 59
III. 국립현대미술관 청소년, 교사 대상 교육프로그램 성과지표 적용 63
1.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프로그램 63
1) 〈찾아가는 미술관교육〉을 위한 성과지표 제안 63
2)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성과지표 적용 68
3)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성과 지표 적용에 대한 논의 79
2. 〈MMCA 하이라이트〉 프로그램 81
1) 〈MMCA 하이라이트〉를 위한 성과지표 제안 81
2) 〈MMCA 하이라이트〉 성과지표 적용 85
3) 〈MMCA 하이라이트〉 성과지표 적용에 대한 논의 92
IV. 향후 개선 및 활용 방향성 96
V. 결론 및 제언 100
참고문헌 104
ABSTRACT 110
〈표 1〉 성과지표 적용 대상 및 세부일정 17
〈표 2〉 박물관평가계획(MAP)항목별 내용 23
〈표 3〉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26
〈표 4〉 공립박물관 평가지표 27
〈표 5〉 문화체육관광부 중앙행정기관 자체 평가지표 (2012년 기준) 29
〈표 6〉 평가체계등급별 판단 기준 31
〈표 7〉 책임운영기관 평가체계 평가업무 순서도, 처리 지침 32
〈표 8〉 책임운영기관 성과지표 설계기준 33
〈표 9〉 책임운영기관 질적 평가항목 35
〈표 10〉 2017년 교육프로그램 참여자 인식 변화도(총 28종 프로그램 평균 96.3%) 38
〈표 11〉 2017년 대상별·영역별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운영 실적 39
〈표 12〉 2017년 관람객 참여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관심도 제고 40
〈표 13〉 2017년 미술관 교육 공공성 및 개방성 확대 평가지표 41
〈표 14〉 국립현대미술관 교육 성과지표 개발 과정 50
〈표 15〉 2016년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성과지표 51
〈표 16〉 2018년 청소년, 교사 교육프로그램 운영 실적 58
〈표 17〉 2018년 〈찾아가는 미술관교육〉중등 미술교육과정 반영 61
〈표 18〉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성과지표 63
〈표 19〉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인터뷰 질문 67
〈표 20〉 〈MMCA 하이라이트〉 성과지표 81
〈표 21〉 〈MMCA 하이라이트〉 인터뷰 질문 84
〈그림 1〉 운영 효율성 지표 개념 48
〈그림 2〉 2016년 초등학생 대상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교육 장면 51
〈그림 3〉 2018년 청소년, 교사 대상 미술관 교육 3관 통합 사업전략 57
〈그림 4〉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미술관 전문직종 교구재 구성 61
〈그림 5〉 〈찾아가는 미술관교육〉 교육 장면 68
〈그림 6〉 2017년, 2018년 〈교사워크숍〉 강연 및 프로그램 안내 70
〈그림 7〉 〈MMCA 하이라이트〉 교육 장면(국립현대미술관 과천관 대강당)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