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2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II. 이론적 고찰 14
1. 브랜드와 브랜드 경험의 이해 14
1.1. 브랜드의 개념 14
1.2. 브랜드 경험의 개념 17
1.3. 브랜드 경험의 이론 18
2. 브랜드디자인의 이해 20
2.1. 브랜드디자인의 개념 20
2.2. 브랜드디자인의 역할 및 구성요소 22
3. 소비자의 이해 25
3.1. 소비자의 개념 25
3.2.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 27
4. 새로운 소비자로서의 밀레니얼 29
4.1. 밀레니얼의 개념 29
4.2. 밀레니얼의 특성 및 소비성향 30
4.3. 밀레니얼의 화장품 소비행태 35
III. 색조화장품 사례 조사 및 분석 38
1. 대상 선정의 배경 및 분석 방법 38
2. 국내 사례 조사 및 분석 40
2.1. Etude House(에뛰드하우스) 40
2.2. 3CE 42
2.3. Too Cool for School(투쿨포스쿨) 44
IV. 브랜드디자인 기준 제안 46
1. 브랜드디자인 기준의 배경 46
2. 브랜드디자인 기준 제안 46
2.1. 브랜드 스토리 47
2.2.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47
2.3. 영상 콘텐츠 48
2.4. 제품디자인 48
2.5. 패키지디자인 49
V. 색조화장품 브랜드디자인 제안 50
1. 브랜드의 이해 50
1.1. 작품의 이해 50
1.2. 브랜드의 배경 50
1.3. 밀레니얼을 위한 브랜드네임 51
2. 브랜드 스토리 51
2.1. 브랜드 스토리의 배경 51
2.2. 브랜드 스토리 52
3. 브랜드 컨셉 53
4.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53
4.1. 로고디자인 53
4.2. 칼라 및 텍스처 54
4.3. 그래픽 요소 및 패턴 55
4.4. 프로모션디자인 55
5. 제품 및 패키지디자인 56
5.1. 제품디자인 56
5.2. 패키지디자인 57
6. 작품 전시 58
VI. 결론 및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2
[표 1] 브랜드에 대한 주요 정의 14
[표 2] 브랜드의 12가지 관점의 정의 15
[표 3] 제품, 쇼핑·서비스, 소비 경험과 브랜드 경험의 비교 18
[표 4] 선행연구자들의 브랜드디자인 정의 21
[표 5] 새로운 소비자의 특징 26
[표 6]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 31
[표 7] 밀레니얼 세대의 특성 32
[표 8] 에뛰드하우스 브랜드디자인 사례 41
[표 9] 3CE 브랜드디자인 사례 43
[표 10] 투쿨포스쿨 브랜드디자인 사례 45
[그림 1] 감성디자인 3단계의 특성 18
[그림 2] 브랜드디자인의 개념 22
[그림 3] 브랜드디자인의 역할 23
[그림 4] 브랜드디자인 구성요소 24
[그림 5] 브랜드와 소비자의 관계 27
[그림 6] 배달의 민족 팬클럽 '배짱이' 사례 28
[그림 7] 세대 구분 30
[그림 8] 밀레니얼의 특성 및 소비성향 35
[그림 9] 밀레니얼 세대 화장품 구매형태 36
[그림 10] 연령별 구매유형 비중 변화 36
[그림 11] 밀레니얼을 위한 색조화장품 브랜드디자인의 기준 47
[그림 12] 멀티 유즈 사례 49
[그림 13] 브랜드 스토리 토끼 캐릭터 52
[그림 14] 문샷 브랜드 컨셉 53
[그림 15] 문샷 로고디자인 54
[그림 16] 문샷 컬러 및 텍스처 54
[그림 17] 문샷 그래픽 요소 및 패턴 55
[그림 18] 문샷 프로모션디자인 55
[그림 19] 문샷 제품디자인 56
[그림 20] 문샷 패키지디자인 57
[그림 21] 문샷 그래픽 이미지 58
[그림 22] 문샷 그래픽 포스터 59
[그림 23] 문샷 졸업작품전시 60
[그림 24] 문샷 졸업작품전시 61
[그림 25] 문샷 졸업작품전시 영상 62
[그림 26] 문샷 졸업작품전시 영상 63
[그림 27] 문샷 졸업작품전시 영상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