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1.1.1. 연구의 배경 13
1.1.2. 연구의 목적 및 목표 18
1.2. 연구의 구성, 방법과 내용 20
1.2.1. 연구의 구성 20
1.2.2. 연구의 방법과 내용 22
제2장 경험 디자인 연구의 방향 설정 23
2.1. 경험과 경험 디자인의 개념 23
2.1.1. 경험의 정의 및 개념 23
2.1.2. 경험의 주관성 26
2.1.3. 경험 디자인의 개념 27
2.2. 경험 디자인의 종류 30
2.3. 경험 디자인 선행 연구 분석과 향후 연구 방향 모색 35
2.3.1. 경험 디자인 선행 연구 분석 36
2.3.2. 경험 디자인 연구의 방향 모색 43
제3장 브랜드 경험 디자인의 개념과 역할 45
3.1. 브랜드의 개념 45
3.1.1. 브랜드의 사전적 정의 45
3.1.2. 브랜드에 대한 선행 연구자들의 정의 46
3.1.3. 브랜드 환경 변화에 따른 브랜드 개념의 변화 47
3.1.4. 브랜드 경험의 개념 48
3.2. 브랜드 경험의 유형 50
3.3. 브랜드 경험의 역할 52
3.4. 브랜드 민주화(Brand Democratization) 58
3.4.1. 브랜드 개발의 시대적 변화 58
3.4.2. 브랜드 민주화의 개념 60
제4장 의미에 대한 이론적 고찰 62
4.1. 의미의 개념 62
4.1.1. 의미의 사전적 정의 62
4.1.2. 의미의 관련용어 63
4.1.3. 의미에 대한 선행 연구자들의 정의 65
4.1.4. 경험 차원에서 의미의 개념 66
4.1.5. 의미에 기반한 경험 디자인에 대한 두 가지 접근 69
4.2. 의미에 대한 선행 연구 70
4.2.1. 존 듀이(John Dewey) 74
4.2.2. I. A. 리챠드(I. A. Richard)와 찰스 오그던(Charles K. Ogden) 74
4.2.3. 빅터 프랭클(Victor Frankl) 76
4.2.4.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Mihaly Csikzentmihalyi) 76
4.2.5. 가이 가와사키(Guy Kawasaki) 77
4.2.6. 다니엘 핑크(Daniel Pink) 77
4.2.7. 스티븐 딜러 외 2인(Steven Diller et al.) 78
4.2.8. 로베르토 베르간티(Roberto Verganti) 80
4.3. 의미의 종류 80
4.4. 의미의 의의 82
4.5. 의미에 기반한 디자인 트렌드 84
4.6. 의미를 적용한 기업 사례 92
4.6.1. 국내 기업 사례 92
4.6.2. 해외 기업 사례 97
제5장 의미 수집 및 범주화 102
5.1. 연구 대상, 절차 및 방법 102
5.1.1. 연구 대상의 선정 102
5.1.2. 연구 절차 및 방법 106
5.2. 의미 키워드 수집 111
5.3. 의미의 범주화 제안 133
제6장 결론 145
6.1. 연구의 요약 145
6.2.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152
참고문헌 156
부록 169
Abstract 173
[표 2-1] 경험(Experience)의 사전적 정의 24
[표 2-2] 경험에 대한 연구자들의 정의 25
[표 2-3] 존 듀이(1934, 1938)의 주요 연구 분야와 결과 36
[표 2-4] 대럴 레아(1992)의 주요 연구 분야와 결과 37
[표 2-5] 조지프 파인 2세와 제임스 길모어(1998)의 주요 연구 분야와 결과 38
[표 2-6] 번 슈미트(1999)의 주요 연구 분야와 결과 39
[표 2-7] 나단 쉐드로프(2001)의 주요 연구 분야와 결과 41
[표 2-8] 마크 하센잘(2004)의 주요 연구 분야와 결과 42
[표 3-1] 브랜드의 사전적 정의 45
[표 3-2] 브랜드에 대한 주요 연구자들의 정의 46
[표 3-3] 브랜드 경험의 직, 간접적 유형 52
[표 3-4] 민주화(Democratization)의 사전적 정의 61
[표 4-1] 의미의 사전적 정의 63
[표 4-2] 의미에 대한 선행 연구자들의 정의 65
[표 4-3] 의미의 다양한 개념과 용례 68
[표 4-4] 브랜드 경험에서 의미의 개념 69
[표 4-5] 의미에 대한 선행 연구 73
[표 4-6] 의미의 개념 75
[표 4-7] 삼성 디자인 단계의 진화 93
[표 5-1] 선행 연구 단체 및 연구자의 주요 정보 106
[표 5-2] '인터브랜드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100' 에서 의미 키워드의 추출 112
[표 5-3] 선행 연구에서 추출된 의미 키워드 124
[표 5-4] 브랜드 사례와 선행 연구에서 추출된 의미 키워드의 유사 키워드 정리 127
[표 5-5] 브랜드 사례와 선행 연구에서 추출된 의미 키워드 132
[표 5-6] 범주화된 각 의미 범주의 내용 137
[표 5-7] 각 범주별 의미 키워드 142
〈그림 1-1〉 '최인아책방' 강연 행사와 '마리몬드' 제품 15
〈그림 1-2〉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16
〈그림 1-3〉 정신적 욕구의 증가에 대한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한 욕구 충족 방안 17
〈그림 1-4〉 연구의 구성과 흐름 21
〈그림 2-1〉 경험 디자인의 개념 29
〈그림 2-2〉 기업 내에서 사용되는 주요 경험 디자인의 종류 32
〈그림 2-3〉 홀랜드의 경험 사이클 33
〈그림 2-4〉 브랜드 경험(BX)의 범위 34
〈그림 3-1〉 브랜드 경험의 개념 49
〈그림 3-2〉 파인 2세와 길모어의 경험의 4가지 유형 50
〈그림 3-3〉 브랜드의 역할 54
〈그림 3-4〉 소비자에게 가치 있는 의미 기호로서의 브랜드 경험 55
〈그림 3-5〉 브랜드 경험의 역할: 고객 경험과 사용자 경험 간의 연결 다리 56
〈그림 3-6〉 브랜드 경험의 역할: 사용자 경험의 방향을 제시하는 나침반 57
〈그림 4-1〉 '의미(Meaning)'의 유의어' 64
〈그림 4-2〉 의미 있는 경험 디자인 프로세스 79
〈그림 4-3〉 체스킨의 열다섯 가지 의미의 범주화 81
〈그림 4-4〉 소비자 요구와 기업 혁신 발전 과정 84
〈그림 4-5〉 다양한 의미의 경험을 제시하는 의자 디자인 사례 87
〈그림 4-6〉 의자 구매 및 사용 시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의미 88
〈그림 4-7〉 패션 브랜드 '크리스찬 디올(Christian Dior)' 의 슬로건 티셔츠 89
〈그림 4-8〉 한국의 독립서점 사례(좌측부터), '최인아책방', '사적인서점', '북티크' 91
〈그림 4-9〉 삼성의 Make It Meaningful 이미지 94
〈그림 4-10〉 아난티의 지점 95
〈그림 4-11〉 아난티의 브랜드 플랫폼 96
〈그림 4-12〉 아난티 코브의 서점인 '이터널 저니(Eternal Jouney)' 97
〈그림 4-13〉 파타고니아 광고 캠페인 98
〈그림 4-14〉 스텔라 매카트니의 미션 스테이트먼트와 실행 리스트 99
〈그림 4-15〉 무인양품의 제품 101
〈그림 5-1〉 인터브랜드가 선정한 2017년도 베스트 글로벌 브랜드 105
〈그림 5-2〉 조던의 Four Pleasures와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의 비교 108
〈그림 5-3〉 의미 수집과 범주화 과정 110
〈그림 5-4〉 자동차의 MECE에 따른 범주화 111
〈그림 5-5〉 의미의 범주화 모델 138
〈그림 5-6〉 의미 키워드와 범주의 연결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