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4
제2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청소년 도박행동의 개념 18
제2절 청소년 온라인도박의 이해 21
1. 청소년의 온라인도박 이용실태 22
2. 청소년 온라인 도박행동의 문제 22
제3절 생태체계적 변인 고찰 24
1. 생태체계 이론 24
2. 생태체계 요인 25
3. 생태체계적 접근의 유용성 28
제4절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31
1. 개인요인 31
2. 부모요인 35
3. 또래요인 38
제3장 연구방법 41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1
1. 연구 모형 41
2. 연구 가설 42
제2절 연구대상 및 절차 43
제3절 측정도구 43
제4절 자료 분석 및 분석 방법 49
제4장 분석 결과 50
제1절 조사대상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50
제2절 청소년의 온라인도박게임행동 특성 53
1. 청소년의 온라인도박게임행동 경험유무 53
2.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 빈도 54
3.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 실태 56
4. 학교 구분에 따른 청소년 온라인도박행동 비교 61
제3절 주요 변수의 기술통계 63
제4절 주요 변수 간의 상관분석 64
제5절 위계적 회귀분석 66
제5장 결론 70
제1절 연구의 요약 70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제언 73
제3절 연구의 한계 75
참고문헌 77
부록 : 청소년 설문지 85
〈표 1〉 도박용어의 사용 20
〈표 2〉 생태체계적 접근으로 분류한 국내 선행연구 변인 29
〈표 3〉 스트레스 척도 신뢰도 45
〈표 4〉 조사도구의 구성 48
〈표 5〉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2
〈표 6〉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 경험유무(중복응답) 53
〈표 7〉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 빈도 55
〈표 8〉 청소년의 온라인도박게임을 시작한 학년 56
〈표 9〉 온라인 도박게임을 알게 된 경로 57
〈표 10〉 온라인 도박게임을 하는 이유 57
〈표 11〉 온라인 도박게임을 주로 이용하는 시간 58
〈표 12〉 온라인 도박게임을 주로 하는 장소 58
〈표 13〉 온라인 도박게임을 할 때 함께 하는 사람 59
〈표 14〉 온라인 도박게임에 사용하는 돈 마련 방법 59
〈표 15〉 온라인도박게임을 하면서 걸었던 돈이나 물건의 거래 방법 60
〈표 16〉 온라인 도박게임을 중단 또는 줄이려고 했던 이유 61
〈표 17〉 학교구분에 따른 청소년 온라인도박행동 비교 62
〈표 18〉 주요 변수들의 특성 63
〈표 19〉 주요 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64
〈표 20〉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69
〈그림 1〉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모델 26
〈그림 2〉 청소년의 온라인도박행동에 영향을 주는 예측 변인 31
〈그림 3〉 연구 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