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 목적은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과 어린이집 조직효과성의 관계를 밝히고,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이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보육현장 내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을 통한 보육교사의 전문적인 성장과 어린이집의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하는 데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과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이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부산광역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이며, 총 212명의 자료가 최종 분석에 사용되었다. 측정도구는 보육교사가 지각한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을 측정하기 위해 코칭리더십에 대한 설문지(서대곤, 2011)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으며,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을 측정하기 위해 조직효과성에 대한 설문지(김진아, 2008)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기술통계, 문항내적합치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검증절차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알아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과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 간 관계를 분석한 결과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과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은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이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주임교사 코칭리더십의 개발, 수행평가, 방향제시가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 전체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관계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이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으며, 보육현장에서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을 활용한다면 어린이집의 보육서비스에 대한 질적 수준을 높이고 어린이집을 효율적으로 관리·운영하는데 효과적일 것임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