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어린이집 주임교사 16
1) 어린이집 중간관리자로서의 주임교사 16
2)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리더십 18
3) 선행연구 20
2. 코칭리더십 22
1) 코칭리더십의 개념 22
2) 코칭리더십의 구성요소 24
3) 선행연구 26
3. 조직효과성 29
1) 조직효과성의 개념 29
2) 조직효과성의 구성요소 30
3) 선행연구 37
4. 어린이집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과 조직효과성간의 관계 39
III. 연구 방법 41
1. 연구대상 41
2. 연구도구 43
1)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 43
2)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 43
3. 연구절차 및 자료 분석 45
IV. 연구 결과 46
1.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과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46
2. 주임교사의 코칭리더십이 어린이집의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48
V. 요약 및 논의 52
참고문헌 56
Abstract 65
부록 67
〈표 1〉 조직효과성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평가기준 32
〈표 2〉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 41
〈표 3〉 코칭리더십 하위요인별 신뢰도 43
〈표 4〉 조직효과성 하위요인별 신뢰도 44
〈표 5〉 주요 변인의 기술통계 46
〈표 6〉 코칭리더십과 조직효과성 간의 관계 47
〈표 7〉 코칭리더십의 하위요인이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48
〈표 8〉 코칭리더십의 하위요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49
〈표 9〉 코칭리더십의 하위요인이 조직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50
〈표 10〉 코칭리더십의 하위요인이 조직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51
〈표 11〉 코칭리더십의 하위요인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