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바깥놀이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실행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행복감은 어떠한지 알아보고 바깥놀이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실행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행복감 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유아의 바깥놀이에 대한 이해를 돕고, 유아의 자기조절력 및 행복감의 형성과 증진을 위한 부모교육 및 아버지 교육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들의 바깥놀이에 대한 인식과 실행은 어떠한가?
둘째,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행복감은 어떠한가?
셋째, 바깥놀이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실행과 유아의 자기조절력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넷째, 바깥놀이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실행과 유아의 행복감과의 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는 울산시에 위치한 유치원 중 설문조사에 응한 만 3세∼6세 유아들의 아버지와 담임교사 각 21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의 도구는 바깥놀이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실행을 측정하기 위해 신동주(2003), 엄정애(2004)의 연구를 기초로 박미혜(2009), 정경란(2011)이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부모용 도구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유아의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이은주(2010)가 개발한 유아행복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유아의 자기조절력을 알아보기 위해 사용한 도구는 Kendall과 Wilcox(1979)의 자기조절력 평정 척도(Self-control Rating Scale: SCRS)를 유혜정(1998)이 번안, 이지현(2001)이 수정, 보완하여 제작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Win18.0을 사용하였으며 빈도분석과 기술통계 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의 바깥놀이에 대한 인식과 실행을 살펴보면, 바깥놀이의 역할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바깥놀이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 바깥놀이 활동의 실행정도는 모두 평균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바깥놀이 실행의 장애요인은 낮게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자기조절력과 행복감을 살펴보면, 유아의 자기조절력은 보통 정도 이상의 자기 조절 능력을 가지고 있었으며, 유아의 행복감은 보통 이상으로 지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바깥놀이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실행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상관을 살펴보면, '바깥놀이 역할' 및 '바깥놀이 활동의 실행정도'에서 정적상관관계가, '바깥놀이 장애요인'과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에는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넷째, 바깥놀이에 대한 아버지의 인식 및 실행과 유아의 행복감 간의 상관을 살펴보면, '바깥놀이 역할', '바깥놀이의 활동의 필요성' 및 '바깥놀이 활동의 실행정도'에서 정적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에서 아버지의 바깥놀이에 대한 인식 및 실행이 유아의 자기조절력 발달과 행복감 증진에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었다. 아버지의 바깥놀이에 대한 인식 및 실행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다양할 것을 고려할 때 시간선택제 근무, 아버지 역할 지원프로그램 등의 사회, 문화적 지원과 부모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