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체육수업 만족도와 자아탄력성,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K도 소재 6개 인문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22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설문문항들에 대한 신뢰도를 검정하였으며, 변인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체육수업 만족도가 자아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자아탄력성 중 활력성 요인에는 체육수업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수업지도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낙관성 요인에는 수업지도, 수업환경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기심, 대인관계, 감정통제 요인 모두 수업지도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자아탄력성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교생활적응 중 학습활동 요인에는 자아탄력성의 하위요인 중 낙관성, 대인관계, 활력성, 호기심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우관계 요인에는 활력성, 낙관성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규칙 요인에는 활력성, 낙관성, 호기심 순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관계 요인에는 호기심, 낙관성, 대인관계, 감정통제 순으로 나타났고, 활력성은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체육수업 만족도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학교생활적응 중 학습활동 요인에는 체육수업 만족도의 하위요인 중 수업지도, 수업운영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우관계 요인에는 수업지도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규칙 요인에는 수업지도만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교사관계 요인에는 수업지도, 수업환경 순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