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10
1. 문제 제기 10
2. 연구목적과 논지 14
3. 연구방법 17
4. 연구범위 19
5. 선행연구 22
II. 교회 음악 노랫말의 역사 27
1. 성서에 나타난 노랫말 27
1) 구약성서의 노랫말 27
2) 신약성서의 노랫말 32
2. 서구 교회사에 나타난 노랫말 35
1) 초대교회에서 종교개혁 이전까지의 교회음악 노랫말 35
2) 종교개혁자들의 교회음악 노랫말에 대한 생각 39
3) 유럽에서 미국으로 이어지는 교회음악 노랫말 44
4) 'Jesus Music'에서 'CCM'까지의 교회음악 노랫말 50
3. 한국의 교회음악 노랫말 54
1) 선교 초창기의 교회음악 노랫말(1884-1930) 54
2) 한국인들의 교회음악 노랫말(1930-해방 이전까지) 57
3) 해방 이후부터 1987년까지의 교회음악 노랫말 60
III. CCM 노랫말과 관련된 이슈 68
1. 1987년 이후 한국 CCM 의 발자취 68
2. CCM의 노랫말과 관련된 논쟁 77
1) 음악의 형식에 대한 논쟁 77
2) 노랫말의 정체성에 관한 논쟁 83
3) 아티스트의 신앙적 배경에 관한 논쟁 85
4) 용어의 혼용으로 인한 혼선 86
5) 그 밖의 변수들 89
IV. 일곱 명의 CCM 아티스트와 노랫말 연구 92
1. 김석균 94
1) 생애와 신앙적 배경 94
2) 창작활동 95
3) 내면의 정체성과 작품의 영적 지향성 97
4) 노랫말 연구 98
2. 최덕신 101
1) 생애와 신앙적 배경 101
2) 창작활동 103
3) 내면의 정체성과 작품의 영적 지향성 105
4) 노랫말 연구 107
3. 이유정 112
1) 생애와 신앙적 배경 112
2) 창작활동 113
3) 내면의 정체성과 작품의 영적 지향성 114
4) 노랫말 연구 116
4. 고형원 120
1) 생애와 신앙적 배경 120
2) 창작활동 121
3) 내면의 정체성과 작품의 영적 지향성 124
4) 노랫말 연구 126
5. 김명식 132
1) 생애와 신앙적 배경 132
2) 창작활동 134
3) 내면의 정체성과 작품의 영적 지향성 135
4) 노랫말 연구 136
6. 천관웅 144
1) 생애와 신앙적 배경 144
2) 창작활동 146
3) 내면의 정체성과 작품의 영적 지향성 147
4) 노랫말연구 150
7. 이길승 154
1) 생애와 신앙적 배경 154
2) 창작활동 155
3) 내면의 정체성과 작품의 영적 지향성 157
4) 노랫말 연구 158
V. 오색(五色) 모델 164
1. 빛 (창작의 동기) 167
1) 성경 167
2) 회심 169
3) 기도 170
4) 인생의 고난 170
5) 자연 171
6) 설교 172
7) 사람과의 만남 173
8) 독서 173
9) 예배 174
10) 환상 174
2. 프리즘 (아티스트) 175
1) 내면의 정체성 176
2) 아티스트의 내면적 의도 180
3) 노랫말을 이루는 시어(詩語)의 독창성 185
3. 오색(五色) (노랫말의 유형) 189
1) 황금색 –천상의 노래 190
2) 빨간 색 –예수와 십자가의 노래 191
3) 초록 색 –신앙적 일상의 노래 193
4) 흰 색 –착한 노래 194
5) 검은 색 –종교적 표현을 담은 세속 노래 197
4. 오색(五色)이 펼쳐지는 곳 (교회와 세상과 사람) 200
VI. 오색(五色) 모델에 비추어 본 일곱 아티스트의 노랫말 204
1. 오색(五色) 모델의 아티스트별 적용 204
1) 김석균 204
2) 최덕신 204
3) 이유정 205
4) 고형원 205
5) 김명식 206
6) 천관웅 206
7) 이길승 207
2. 일곱 명의 아티스트 종합비교 207
3. 사람을 살리는 노랫말 211
1) 고백형(告白形) 212
2) 위로형(慰勞形) 213
3) 결단형(決斷形) 214
4) 부활형(復活形) 216
5) 치유형(治癒形) 217
4. 삶으로 드리는 예배 218
5. CCM 노랫말의 전망과 방향 225
VII. 결론 230
1.요약 230
2.제언 234
참고문헌 238
부록 248
설문 1. (제목없음) 248
설문 1-2. 아티스트별 추가질문 250
설문 2. '한국 CCM 아티스트와 노랫말 연구'를 위한 설문지 251
설문 3. 인생을 변화시킨 노랫말을 찾습니다 253
〈 표 1 〉 김석균의 노랫말과 성경구절 비교, 창작의 동기 101
〈 표 2 〉 최덕신의 노랫말과 성경구절 비교, 창작의 동기 111
〈 표 3 〉 이유정의 노랫말과 성경구절 비교, 창작의 동기 119
〈 표 4 〉 고형원의 노랫말과 성경구절 비교, 창작의 동기 132
〈 표 5 〉 김명식의 노랫말과 성경구절 비교, 창작의 동기 144
〈 표 6 〉 천관웅의 노랫말과 성경구절 비교, 창작의 동기 154
〈 표 7 〉 이길승의 노랫말과 성경구절 비교, 창작의 동기 163
〈 표 8 〉 김석균의 노랫말 유형 204
〈 표 9 〉 최덕신의 노랫말 유형 205
〈 표 10 〉 이유정의 노랫말 유형 205
〈 표 11 〉. 고형원의 노랫말 유형 206
〈 표 12 〉 김명식의 노랫말 유형 206
〈 표 13 〉 천관웅의 노랫말 유형 207
〈 표 14 〉 이길승의 노랫말 유형 207
〈 표 15 〉 전체 아티스트의 노랫말 유형 비교 208
〈 표 16 〉 사람을 살리는 노래-고백형(告白形) 213
〈 표 17 〉 사람을 살리는 노래-위로형(慰勞形) 214
〈 표 18 〉 사람을 살리는 노래-결단형(決斷形) 216
〈 표 19 〉 사람을 살리는 노래-부활형(復活形) 217
〈 표 20 〉 사람을 살리는 노래-치유형(治癒形) 218
〈 그림 1 〉 하나님의 계시와 아티스트, 노랫말의 상관관계 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