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문제제기 8
2. 연구목적 9
3. 연구범위 12
4. 연구방법 13
5. 선행연구 14
II. 블로흐의 희망철학 25
1. 블로흐의 생애 25
2. 블로흐와 헤겔의 변증법 36
3. 블로흐와 쇼펜하우어의 음악관 38
4. 마르크스의 철학과 미학 45
III. 동시대 사상가들과의 담론 58
1. 블로흐와 루카치 59
1) 루카치의 생애(Georg von Lukàcs) 60
2) 루카치의 철학과 음악관 61
2. 블로흐의 『희망의 원리』와 아도르노의 『부정변증법』 63
1) 아도르노의 생애(Theodor Ludwig Weisengrund Adorno) 63
2) 아도르노의 철학과 음악관 vs. 블로흐 철학과 음악관 65
3. 블로흐와 베냐민 88
1) 베냐민의 생애(Walter Benjamin) 88
2) 베냐민의 철학과 예술관 91
IV. 신학속의 희망철학 99
1. 몰트만의 희망 신학 99
1) 몰트만의 생애(Jürgen Moltmann) 99
2) 희망 철학과의 만남을 통한 희망의 신학의 성립 102
2. 희망신학 vs. 희망철학 104
3. 예술에 희망철학의 적용 가능성 108
V. 블로흐의 음악철학 111
1. 『유토피아 정신』속에 나타난 그의 음악관 111
2. 『희망의 원리』속에 나타난 그의 음악관 114
1) 『희망의 원리』의 구성 114
2) 핵심개념 116
3) 예술론에 관하여 158
4) 블로흐의 '프로메테우스(Prometheus) 175
5) 음악론에 관하여 181
VI. 결론 201
1. 요약 201
2. 제언 206
참고문헌 212
국문초록 216
Abstract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