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1
제2절 연구방법과 범위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항공사 승무원의 업무과부하 18
제2절 긍정심리자본 23
제3절 서비스 성과 37
제3장 연구의 설계 43
제1절 연구모형 43
제2절 연구가설 45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48
제4장 실증 분석 50
제1절 자료수집 및 표본의 특성 50
제2절 신뢰성 및 타당성 분석 53
제3절 구조모형 검증 64
제4절 연구가설 검증 65
제5장 결론 80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8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83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84
참고문헌 86
부록 : 설문지 101
Abstract 105
〈표 1〉 항공기 객실승무원의 직무스트레스 요인 12
〈표 2〉 연구가설의 정리 47
〈표 3〉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48
〈표 4〉 설문지 회수 현황 51
〈표 5〉 응답자의 특성 52
〈표 6〉 연구변수의 신뢰성 분석 전 54
〈표 7〉 연구변수의 신뢰성 분석 결과 56
〈표 8〉 측정모형의 적합도 지수 61
〈표 9〉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2
〈표 10〉 판별타당성 결과 63
〈표 11〉 구조모형의 적합도 지수 64
〈표 12〉 업무 과부하와 서비스성과 간의 결과 66
〈표 13〉 업무과부하와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서의 자기효능감의 조절 효과 결과 67
〈표 14〉 업무과부하와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서의 희망의 조절 효과 결과 68
〈표 15〉 업무과부하와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서의 낙관성의 조절 효과 결과 70
〈표 16〉 업무과부하와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서의 복원력의 조절 효과 결과 72
〈표 17〉 업무 과부하와 서비스 성과 간의 결과 73
〈표 18〉 업무과부하와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서의 자기효능감의 조절 효과 결과 74
〈표 19〉 업무과부하와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서의 희망의 조절 효과 결과 75
〈표 20〉 업무과부하와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서의 낙관성의 조절 효과 결과 77
〈표 21〉 업무과부하와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서의 복원력의 조절 효과 결과 78
〈그림 1〉 연구의 구성 체계 17
〈그림 2〉 자본 개념의 흐름 27
〈그림 3〉 긍정심리자본의 구성요소 29
〈그림 4〉 연구모형 44
〈그림 5〉 전체 연구모형 결과 값 65
〈그림 6〉 업무과부하와 서비스성과 간의 결과 66
〈그림 7〉 업무과부하와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서의 자기효능감의 조절... 67
〈그림 8〉 업무과부하와 서비스성과 간의 관계에서의 희망의 조절 효과 결과 69
〈그림 9〉 업무과부하와 서비스 성과 간의 관계에서의 낙관성의 조절 효과... 70
〈그림 10〉 업무과부하와 서비스성과 간의 관계에서의 복원력의 조절 효과...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