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1. 연구의 배경 12
2. 연구의 목적 1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4
1. 연구의 범위 14
2. 연구의 방법 14
제2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16
제1절 조기영어교육 관련이론 16
1. 조기영어교육 정의와 중요성 16
2.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이론 18
제2절 외국의 조기영어교육 현황 26
제3절 우리나라 조기영어교육 현황 및 실태 30
1. 우리나라 조기영어교육 현황 30
2. 우리나라 조기영어교육의 실태 31
제4절 조기영어교육 관련 연구동향 37
제5절 선행연구 고찰 41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방법 44
제1절 연구모형 44
제2절 연구가설 46
제3절 분석방법 47
제4장 실증분석 48
제1절 연구 조사 설계 48
제2절 자료의 분석과 가설검정 50
제3절 결과분석 60
제5장 결론 및 제언 71
제1절 연구의 결과 71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과제 72
참고문헌 74
부록 : 설문지 80
Abstract 89
〈표 2-1〉 외국어학습에 대한 연령별 적응도와 장·단점 25
〈표 2-2〉 세계 각 국의 영어교육 시작 연령 27
〈표 2-3〉 국가별 성공적 조기영어교육 주요 요인들 29
〈표 2-4〉 사립유치원 대비 유아대상 영어 학원 교육비 33
〈표 2-5〉 사교육기관의 교육과정 34
〈표 2-6〉 2015년 개정 초등영어교육과정 성취기준 36
〈표 2-7〉 논문의 연구대상 40
〈표 2-8〉 전체적인 연구 논문의 주제 비중 41
〈표 4-1〉 표본 개요 48
〈표 4-2〉 응답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49
〈표 4-3〉 조기영어교육 시기 50
〈표 4-4〉 조기영어교육 효과 50
〈표 4-5〉 자신의 영어교육 시작 시기 51
〈표 4-6〉 자신의 영어 교육 방법 51
〈표 4-7〉 영어 능력 향상에 가장 도움이 많이 된 교육 방법 52
〈표 4-8〉 해외 거주 경험 및 거주 이유 52
〈표 4-9〉 자녀의 해외 유학 또는 어학연수 보낼 의향 53
〈표 4-10〉 조기영어교육의 자산형성 도움 유무와 금전적 가치 54
〈표 4-11〉 조기영어교육이 직업 선택에 미치는 영향 54
〈표 4-12〉 조기영어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55
〈표 4-13〉 조기영어교육과 관련한 세부항목의 필요성 56
〈표 4-14〉 영어 실력 향상과 관련한 특성별 중요도 56
〈표 4-15〉 교육과 관련한 사회적 분위기에 대한 평가 57
〈표 4-16〉 영어를 잘 하는 사람들에 대한 이미지 58
〈표 4-17〉 부모의 역할 59
〈표 4-18〉 학력별 조기영어교육 관심의 영향 차이 60
〈표 4-19〉 해외 거주 유무에 따른 조기영어교육 관심의 영향 차이 61
〈표 4-20〉 월 소득 수준 차이에 따른 조기영어교육 관심의 영향 차이 62
〈표 4-21〉 중학교 입학 전과 후 영어교육을 시작한 경우 인식 차이 검정 63
〈표 4-22〉 조기영어교육 영향 관련 긍정적 문항 64
〈표 4-23〉 조기영어교육 영향의 공통성 64
〈표 4-24〉 조기영어교육 영향의 요인분석 결과 65
〈표 4-25〉 요인 1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66
〈표 4-26〉 요인 2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67
〈표 4-27〉 요인 3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68
〈표 4-28〉 요인 4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68
〈표 4-29〉 현재 생활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69
〈표 4-30〉 자녀의 미래 생활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다중회귀분석결과 70
〈그림3-1〉 연구 관계의 모형 화 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