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연구 목적 14
1. 연구의 배경 14
2. 연구의 목적 16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7
1. 연구의 범위 17
2. 연구의 방법 20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21
제1절 감성 리더십 21
1. 감성 리더십의 개념 21
2. 감성 리더십의 구성 요소 23
제2절 LMX 27
1 LMX의 개념 27
2. LMX의 선행연구 29
3. LMX의 결정요인 30
제3절 직무 만족 34
1. 직무 만족의 개념 34
2. 직무 만족의 요인 36
제4절 조직 몰입 41
1. 조직 몰입의 개념 41
2. 조직 몰입의 유형 44
3. 조직 몰입의 영향 요인 46
제3장 연구방법 및 설계 48
제1절 연구 모형 48
제2절 연구 가설 49
1. 감성리더십과 LMX 간의 관계 49
2. LMX와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관계 50
3. 감성리더십과 직무만족, 조직몰입 간의 관계 51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 분석 방법 54
1. 표본선정 및 자료수집 54
2. 자료 분석방법 54
제4장 실증분석 55
제1절 표본의 특성 55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57
1. 타당성 분석 57
2. 감성 리더십 측정항목의 요인분석과 신되도 검증 58
3. LMX 측정항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60
4. 직무만족 측정항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61
5. 조직몰입 측정항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62
제3절 가설 검정 및 해석 63
1. 가설 검정 63
2. 가설검정요약 71
제5장 결론 72
제1절 연구결과 요약 72
제2절 연구결과 시사점 7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76
참고문헌 78
부록 : 설문지 89
Abstract 94
〈표 2-1〉 감성리더십의 구성요소 24
〈표 2-2〉 감성자본의 구성요소 24
〈표 2-3〉 Goleman & Boyatzia(2002)의 감성지능 4가지 요소와 내용 26
〈표 2-4〉 직무 만족의 개념 36
〈표 2-5〉 직무 만족의 요인 40
〈표 2-6〉 조직 몰입의 개념 43
〈표 2-7〉 조직 몰입의 영향요인 47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표 4-1〉 인구통계학적 특성 56
〈표 4-2〉 감성리더십 항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결과 59
〈표 4-3〉 LMX 항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결과 60
〈표 4-4〉 직무만족 측정항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결과 61
〈표 4-5〉 조직몰입 측정항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증 결과 62
〈표 4-6〉 구성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63
〈표 4-7〉 가설 1-1. 감성리더십이 LMX(정서적 애착)에 대한 회귀분석... 65
〈표 4-8〉 가설 1-2. 감성리더십이 LMX(충성심)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5
〈표 4-9〉 가설 1-3. 감성리더십이 LMX(공헌의욕)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6
〈표 4-10〉 가설 1-4. 감성리더십이 LMX(전문적 존경)에 대한 회귀분석... 66
〈표 4-11〉 가설 2. LMX가 직무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7
〈표 4-12〉 가설 3. LMX가 조직몰입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8
〈표 4-13〉 가설 4. 감성리더십의 직무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69
〈표 4-14〉 가설 5. 감성리더십의 조직몰입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70
〈표 4-15〉 가설 검정 결과 71
〈그림 1-1〉 연구의 구성 체계 19
〈그림 3-1〉 연구 모형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