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배경 11
제2절 연구의 목적 12
제3절 연구의 방법과 구성 13
1. 연구의 방법 13
2. 연구의 구성 13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15
제1절 쇼핑성향 15
1. 쇼핑성향의 개념 15
2. 쇼핑성향의 선행연구 17
제2절 충동구매 20
1. 충동구매의 개념 20
2. 충동구매의 선행연구 22
제3절 구매 후 만족 24
1. 만족의 개념 24
2. 구매 후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26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설정 32
제1절 연구모형 32
제2절 연구가설 33
1. 쇼핑성향에 따른 충동구매의 영향관계 33
2. 충동구매에 따른 구매후 만족의 영향관계 34
3. 쇼핑성향에 따른 구매후 만족의 영향관계 35
제3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36
1. 쇼핑성향 36
2. 충동구매 38
3. 구매 후 만족 39
제4절 설문지 구성 및 자료 분석 방법 40
1. 표본 선정 및 자료수집 40
2. 자료 분석방법 40
제4장 실증분석 41
제1절 표본의 특성 41
제2절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3
1. 타당성 분석 43
2. 쇼핑성향에 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분석 44
3. 충동구매에 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분석 46
4. 구매 후 만족에 관한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분석 47
제3절 가설검정 및 해석 48
1. 가설 검정 48
2. 가설검정요약 52
제5장 결론 53
제1절 연구 결과 요약 53
제2절 연구결과 시사점 55
제3절 연구의 한계점 56
참고문헌 57
부록 : 설문지 67
Abstract 71
〈표 2-1〉 쇼핑성향의 정의에 대한 선행연구 16
〈표 2-2〉 쇼핑성향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19
〈표 2-3〉 충동구매와 비계획 구매와의 차이 21
〈표 2-4〉 만족에 대한 개념적 정의 25
〈표 4-1〉 인구 통계적 특성 42
〈표 4-2〉 쇼핑성향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45
〈표 4-3〉 충동구매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46
〈표 4-4〉 구매 후 만족의 타당성, 신뢰성 분석결과 47
〈표 4-5〉 구성 개념에 대한 상관관계 분석 48
〈표 4-6〉 가설 1 쇼핑성향이 충동구매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49
〈표 4-7〉 가설 2 충동구매가 구매 후 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0
〈표 4-8〉 가설 3 쇼핑성향이 구매 후 만족에 대한 회귀분석 결과 51
〈표 4-9〉 가설 검정 결과 52
〈그림 1-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3-1〉 연구 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