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4
1. 연구배경 14
2. 연구목적 17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9
1. 연구의 범위 19
2. 연구의 방법 20
제2장 이론적 배경 22
제1절 모바일 커머스 앱 22
1. 모바일 커머스 앱 정의 22
2. 모바일 커머스 앱과 관련된 선행연구 28
제2절 감성적 경험 31
1. 감성적 경험의 개념 31
2. 감성적 경험의 구성요인 42
3. 감성적 경험의 선행연구 48
제3절 관계의 질 50
1. 관계의 질 개념 50
2. 관계의 질 구성요인 55
3. 관계의 질에 관련된 선행연구 64
제4절 관계결속 67
1. 관계결속의 개념 67
2. 관계결속과 관련된 선행연구 71
제5절 행동의도 72
1. 행동의도의 개념 72
2. 행동의도와 관련된 선행연구 77
제3장 연구의 설계 7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79
1. 연구모형의 설계 79
2. 연구가설의 설정 81
제2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91
1. 조사방법 91
2. 분석방법 92
제3절 조사 설계 93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93
2. 설문지의 구성 및 측정항목 96
제4장 실증분석 99
제1절 표본의 특성 99
1. 연구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및 일반학적 특성 99
제2절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102
1. 감성적 경험의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103
2. 관계의 질, 관계결속 및 행동의도의 신뢰도와 타당성 검증 104
3. 신뢰도 분석 106
제3절 연구가설 검정 107
1. 각 변수의 상관관계 107
2. 연구가설의 검정 109
제5장 결론 123
제1절 연구의 결과 요약 123
제2절 연구의 시사점 126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131
참고문헌 133
부록 159
Abstract 165
〈표 2-1〉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콘텐츠 유형분류 24
〈표 2-2〉 모바일 커머스의 정의 25
〈표 2-3〉 감성적 경험의 정의 39
〈표 2-4〉 관계의 질 정의 54
〈표 2-5〉 신뢰의 정의 58
〈표 2-6〉 몰입의 정의 63
〈표 2-7〉 관계결속의 정의 70
〈표 2-8〉 행동의도의 정의 76
〈표 3-1〉 표본설계 92
〈표 3-2〉 연구내용에 따른 설문지 측정방법 93
〈표 3-3〉 설문지 구성 98
〈표 4-1〉 연구표본의 인구통계학적 및 일반학적 특성 101
〈표 4-2〉 감성적 경험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04
〈표 4-3〉 관계의 질과 관계결속 및 행동의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105
〈표 4-4〉 각 요인별 신뢰도 분석 107
〈표 4-5〉 변인간의 상관관계 108
〈표 4-6〉 감성적 경험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111
〈표 4-7〉 감성적 경험이 몰입에 미치는 영향 112
〈표 4-8〉 감성적 경험이 관계결속에 미치는 영향 114
〈표 4-9〉 관계의 질이 관계결속에 미치는 영향 115
〈표 4-10〉 관계의 질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116
〈표 4-11〉 관계결속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118
〈표 4-12〉 감성적 경험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119
〈표 4-13〉 연구가설 검정결과 122
[그림 1-1] 연구의 구성 21
[그림 2-1] 감성의 생성모형 33
[그림 2-2] 경험 사이클 35
[그림 2-3] Schmitt의 전략적 체험모듈 36
[그림 2-4] 감성적 경험 유형 도출 모델 41
[그림 3-1] 연구모형 81
[그림 4-1] 가설 검정결과 연구모형 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