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0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1. 연구 배경 13
2. 연구 목적 16
제2절 연구의 범위와 방법 16
1. 연구의 범위 16
2. 연구의 방법 17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판매원의 속성 18
1. 판매원의 역할 18
2. 판매원 속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 20
3. 판매원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29
제2절 신뢰 32
1. 신뢰의 개념 32
2. 신뢰의 구성요소 33
3. 신뢰의 선행연구 34
제3절 브랜드 이미지 36
1. 브랜드 이미지의 개념 36
2.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소 37
3. 브랜드 이미지의 선행연구 39
제4절 행동의도 41
1. 행동의도의 개념 41
2. 행동의도의 구성요소 42
3. 행동의도의 선행연구 44
제3장 연구의 설계와 분석방법 47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47
1. 연구모형의 설계 47
2. 연구가설의 설정 48
제2절 조사방법 및 분석방법 56
1. 조사방법 56
2. 분석방법 57
제3절 조사 설계 57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7
2. 설문지의 구성 및 측정항목 60
제4장 실증분석 62
제1절 표본의 특성 62
1. 연구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2. 연구표본의 일반적 특성 63
제2절 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63
1. 신뢰도 및 요인분석 63
2. 상관관계 분석 67
제3절 연구가설 검정 68
1. 연구가설 검정 68
2. 추가분석 76
제5장 결론 81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81
1. 연구결과 요약 81
2. 연구결과의 시사점 83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86
참고문헌 87
부록 112
Abstract 117
〈표 2-1〉 판매원 속성의 구성요소 21
〈표 2-2〉 The Selling Orientation-Customer Orientation(SOCO) Scale 28
〈표 2-3〉 판매원 속성에 관한 선행연구 31
〈표 2-4〉 브랜드 이미지의 구성요인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39
〈표 3-1〉 표본설계 56
〈표 3-2〉 설문지 측정방법 57
〈표 3-3〉 설문지의 구성 60
〈표 4-1〉 연구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2
〈표 4-2〉 연구표본의 일반적 특성 63
〈표 4-3〉 판매원 속성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분석 결과 65
〈표 4-4〉 신뢰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분석 결과 66
〈표 4-5〉 브랜드 이미지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분석 결과 66
〈표 4-6〉 행동의도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분석 결과 66
〈표 4-7〉 변수의 구성개념 간 상관관계 67
〈표 4-8〉 판매원 속성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 68
〈표 4-9〉 판매원 속성이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0
〈표 4-10〉 신뢰가 브랜드 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1〉 신뢰와 브랜드 이미지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2〉 판매원 속성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3〉 연구가설 검정결과(종합) 75
〈표 4-14〉 신뢰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76
〈표 4-15〉 브랜드 이미지의 매개효과 분석결과 77
〈표 4-16〉 독립표본 t-test 분석결과 79
〈표 4-17〉 독립표본 t-test 추가 분석 결과 79
〈그림 3-1〉 연구모형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