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11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3
제2절 연구의 구성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VMD에 관한 이론적 고찰 20
제2절 VMD 전략의 새로운 환경 변화 38
제3절 VMD 전략의 미래 디자인요소 60
제3장 연구 설계 64
제1절 연구 방법론 64
제2절 요인의 도출 절차 및 방법 73
제3절 연구모형 설계 79
제4절 요인의 조작적 정의 86
제5절 AHP 분석 설계 91
제4장 실증 분석 95
제1절 데이터수집과 분석 95
제2절 데이터 신뢰성 검증 96
제3절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98
제4절 집단 간 차이 분석 105
제5장 결론 110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110
제2절 연구의 기여도 및 한계점 114
참고문헌 117
부록 126
Abstract 144
〈표 1〉 VMD의 시대별 변천단계 30
〈표 2〉 VMD전략의 미래 디자인요소의 요인별 구성 63
〈표 3〉 선행연구에서의 AHP 계층구조 명칭 70
〈표 4〉 전문가 심층면접을 통해 도출된 요인들 80
〈표 5〉 미래 디자인요소에 적용된 상위요인과 하위요인의 구성 81
〈표 6〉 정보 하위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87
〈표 7〉 판타지 하위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88
〈표 8〉 공간 하위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89
〈표 9〉 최적화 하위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89
〈표 10〉 상위요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90
〈표 11〉 수집된 AHP 설문 데이터에 대한 집단별 비율 및 개수 96
〈표 12〉 전문성 집단별 전체 평균의 일관성 비율(CR) 98
〈표 13〉 전문가 집단의 가중치 산출 결과 100
〈표 14〉 준전문가 집단의 가중치 산출 결과 102
〈표 15〉 전문가, 준전문가 집단의 상위요인에 대한 가중치 및 우선순위 105
〈표 16〉 전문가, 준전문가 집단의 하위요인에 대한 가중치 및 우선순위 106
〈표 17〉 전문가, 준전문가간 상위요인에 대한 가중치 범위와 상대순위 107
〈표 18〉 전문가, 준전문가간 하위요인에 대한 가중치 범위와 상대순위 107
〈그림 1〉 본 논문의 구성 체계 19
〈그림 2〉 VMD의 시기별 동향 35
〈그림 3〉 VMD의 전체 시기별, 항목별 동향 38
〈그림 4〉 산업혁명의 변천 41
〈그림 5〉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공지능과 13가지 기술 42
〈그림 6〉 현실세계와 가상세계의 연속성 45
〈그림 7〉 VR 기술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 49
〈그림 8〉 AR 기술을 활용한 전시 사례 51
〈그림 9〉 드론을 활용한 공간감 구현 사례 53
〈그림 10〉 AR 기술을 활용한 가상피팅 서비스 사례 59
〈그림 11〉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활용 61
〈그림 12〉 3D 프린팅 기술 활용 62
〈그림 13〉 AHP 기법의 4단계 적용절차 69
〈그림 14〉 요인의 도출 절차 74
〈그림 15〉 요인 도출을 위한 문헌연구 절차 및 방법 75
〈그림 16〉 요인 도출을 위한 전문가 심층면접 절차 및 방법 77
〈그림 17〉 요인의 부합성 검증을 위한 폐쇄형 설문의 예 78
〈그림 18〉 신규 요인 도출을 위한 개방형 설문의 예 78
〈그림 19〉 실제적 요인을 도출하기 위해 실시한 전문가 심층면접의 과정 79
〈그림 20〉 연구모형 86
〈그림 21〉 AHP 분석 설문의 예 92
〈그림 22〉 AHP 분석을 위한 조사 절차 93
〈그림 23〉 본 연구의 AHP 분석 절차 94
〈그림 24〉 데이터 신뢰성 검증 절차 97
〈그림 25〉 요인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절차 99
〈그림 26〉 전문가집단의 상위요인들에 대한 우선순위 실증 결과 101
〈그림 27〉 전문가집단의 하위요인들에 대한 우선순위 실증 결과 102
〈그림 28〉 준전문가집단의 상위요인들에 대한 우선순위 실증 결과 104
〈그림 29〉 준전문가집단의 하위요인들에 대한 우선순위 실증 결과 104
〈그림 30〉 집단 간 차이 분석 절차 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