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II. 이론적 배경 14
1. 난독증 14
가. 난독증의 개념 14
나. 난독증의 분류 16
다. 난독증의 원인 및 특성 18
2. 학교생활적응 20
가. 학교생활적응의 개념 20
나. 학교생활적응의 구성요인 22
3. 난독증과 학교생활적응의 선행연구 23
III. 연구방법 26
1. 연구가설 및 모형 26
2. 연구대상 27
3. 측정도구 28
가. 난독증 28
나. 학교생활적응 31
4. 연구절차 34
가. 문헌연구 34
나. 설문지 제작 34
다. 예비조사 34
라. 본조사 35
5. 자료처리 36
IV. 연구결과 37
1. 난독증 경향에 따른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37
가. 난독증 경향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전체의 차이 37
나. 난독증 경향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하위요인 별 차이 38
2. 난독증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상관관계분석) 결과 41
3. 난독증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2
4. 가설검증 종합 43
V. 결론 및 제언 44
1. 결론 44
2. 제언 46
참고문헌 47
부록_설문지 56
ABSTRACT 64
〈표 II-1〉 난독증의 분류 17
〈표 III-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28
〈표 III-2〉 난독증 표준구분별 분포 및 해석 30
〈표 III-3〉 본 연구 난독증 표준구분별 조정 결과 30
〈표 III-4〉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32
〈표 III-5〉 학교생활적응의 신뢰도 검사 결과 33
〈표 IV-1〉 난독증 경향에 따른 학교생활적응 전체 차이 검증 37
〈표 IV-2〉 난독증 경향에 따른 학습활동 차이 검증 38
〈표 IV-3〉 난독증 경향에 따른 학교규칙 차이 검증 결과 39
〈표 IV-4〉 난독증 경향에 따른 교우관계 차이 검증 40
〈표 IV-5〉 난독증 경향에 따른 교사관계 차이 검증 41
〈표 IV-6〉 난독증 경향과 학교생활적응과의 관계 결과 41
〈표 IV-7〉 난독증 경향 전체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42
〈표 IV-8〉 가설검증결과 종합 43
[그림 III-1] 연구모형 27
[그림 III-2] 연구절차 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