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도지도자의 리더십 유형과 선수 자기관리 및 팀 응집성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2016~2017년 전국규모 유도대회에 참여한 고등학생을 모집단으로 설정한 후 편의추출법(convenience sampling method)을 이용하여 표집 하였다. 자료 수집은 연구의 목적과 설문 내용 방법을 연구대상자에게 설명하고 동의서를 받은 후 자기평가기입법(self-administration method)으로 작성하고 즉시 회수하였다. 회수된 총 393명의 SPSS24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독립표본 t-test, 분산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리더십, 선수 자기관리, 팀 응집성의 차이 분석에는 성별, 학년, 체급, 운동경력, 입상유무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둘째, 유도 지도자의 리더십, 선수 자기관리, 팀 응집성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모든 요인에서 정(+)적이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도 지도자의 리더십과 선수 자기관리 관계는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요인이 훈련관리, 몸 관리, 정신관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유도 지도자의 리더십과 팀 응집성의 관계는 개별적 배려가 개인적-사회적, 집단적-사회적, 개인과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카리스마는 집단적-사회적, 개인과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선수 자기관리와 팀 응집성의 관계는 몸 관리 개인적-사회적, 집단적-사회적, 집단적-과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훈련관리는 개인과제, 집단적-과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하면, 유도 지도자의 리더십은 선수 자기관리 및 팀 응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유도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이 선수들의 자기관리와 팀 응집성의 관계를 이해하고 후속 연구에서는 경기력과의 관계를 규명하는 기초 자료로 제공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