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의 목적 및 절차 12
3. 연구 제한점 13
II. 이론적 배경 14
1. 우수 지도자의 지도역량 의미 14
2. 우수 지도자의 지도역량 요인 15
III. 연구 방법 20
1. 연구의 설계 20
2. 연구의 전제 22
3. 연구자의 배경 23
4. 연구의 참여자 선정 24
5. 자료 수집 및 분석 25
6.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27
7. 연구의 윤리성 28
IV. 연구 결과 29
1. 고등학교 학생선수 의식 29
2. 중학교 학생선수 의식 32
V. 논의 34
1. 지도자의 실질적 보상을 통한 훈련 몰입 34
2. 지도자 학생 눈높이 접근의 훈련 몰입 기여 35
3. 지도자 융통적 의식의 훈련 몰입 기여 36
4. 지도자 칭찬의 훈련 몰입 기여 37
5. 지도자 친근감의 훈련 몰입 기여 38
6. 지도자의 희생정신 훈련 몰입 기여 40
VI. 결론 및 제언 41
참고문헌 43
ABSTRACT 47
부록 50
부록-1. 구술자료 및 공개 이용 승낙서 50
부록-2. 구술 질문지 51
표 1. 선행연구 분석 21
표 2. 연구대상 24
그림 1. 연구 구성 모형도 12
그림 2. 유도 학생선수 면담 절차 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