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장애인 민간체육시설 선택요인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로부터 선택요인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들을 추출하기 위한 조사를 수행한 후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핵심요인을 선정하였다. 선정된 핵심요인간의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파악하기 위해 계층화분석기법(AHP) 설문조사를 전문가들에게 실시하여 결과를 도출하였고, 장애인 평생교육차원의 민간체육시설 선택요인을 도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지도자'(.312), '프로그램 구성'(.213), '지원 환경'(.188), '경영 환경'(.151), '시설 환경'(.136)의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다.
강사/운영자에 따른 상위요인을 우선순위 별로 살펴보면, 강사는 '지원 환경'(.250), '지도자 '(.240), '경영 환경'(.179), '프로그램 구성'(.168), '시설 환경'(.164)의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으며, 운영자의 경우 '지도자'(.468), '프로그램 구성'(.164), '지원 환경'(.157), '시설 환경'(.111), '경영 환경'(.099)의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다.
둘째, 시설환경 하위요인에 대한 상대적 중요도 및 우선순위를 살펴보면, '시설 내 장비 안전'(.271), '기관 위치와 접근성'(.250), '기관의 규모와 시설'(.182), '편의 시설'(.172), '주변 환경'(.125)의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다.
강사/운영자에 따른 시설환경 하위요인을 우선순위 별로 살펴보면, 강사는 '기관 위치와 접근성'(.259), '시설 내 장비 안전'(.228), '기관의 규모와 시설'(.203), '편의 시설'(.156), '주변 환경'(.154)의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으며, 운영자의 경우 '시설 내 장비 안전'(.301), '기관 위치와 접근성'(.287), '기관의 규모와 시설'(.179), '편의 시설'(.129), '주변 환경'(.104)의 순으로 중요도가 나타났다.
이상의 결론을 종합해 보면 시설환경요인, 프로그램 구성요인, 지도자 요인, 지원환경요인, 경영환경요인과 하위요인의 중요도에서 선정된 지도자의 전문성, 지도자의 장애에 대한 이해도, 지도자의 지도 능력, 프로그램 내용 및 방법, 프로그램 과정의 적절성을 고려하여 민간체육시설이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때, 장애인이 민간체육시설을 이용함에 있어서 효과적인 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