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4
3. 연구문제 15
4. 용어의 정의 16
II. 장애인 평생교육의 이해 18
1. 장애인과 평생교육 18
2. 사회적 지지로서의 장애인 평생교육 20
3. 우리나라 장애인 평생교육 현황 25
1) 우리나라 장애인 평생교육 현황 25
2)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종류 32
4. 장애인 평생교육 관련 법규 이해 36
1) 헌법 37
2) 교육기본법 38
3)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39
4) 발달장애인 권리 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 40
5) 평생교육법 41
III. 종교교육의 이해와 종교교육의 동향 49
1. 종교성과 종교교육의 이해 49
1) 종교성에 대한 개념적 이해 49
2) 종교교육의 세 가지 유형 53
2. 국가수준 종교학 교육과정의 변천과정 58
1) 제1차 교육과정~제5차 교육과정 59
2) 제6차 교육과정~2015년 재개정 교육과정 60
3. 종교적 경험의 특성과 교육의 종교성 회복 75
IV. 장애인 평생교육 내 종교교육 운영방안 85
1. 종교교육의 과제와 방향 85
2. 장애인 평생교육 영역에서 종교교육의 위계 88
1)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류체계 88
2) 장애인 평생교육 영역 내에서 종교교육의 위계 92
3. 장애인 평생교육 내 종교교육 적용 예 104
1) 문화예술 영역 105
2) 인문교양 영역 - 인성교육 120
V. 결론 및 제언 137
1. 결론 137
2. 제언 140
참고문헌 142
ABSTRACT 152
〈표 1〉 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 현황(2011) 27
〈표 2〉 장애인의 평생교육 참여 현황(2014) 27
〈표 3〉 평생교육법령 등록기관에서 제공한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수 28
〈표 4〉 평생교육과 장애인 평생교육 현황 비교 30
〈표 5〉 우리나라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설 현황 30
〈표 6〉 장애인 평생교육 영역과 내용 35
〈표 7〉 평생교육법의 주요 개정내용 및 그 의의 43
〈표 8〉 종교교육의 세 가지 유형 55
〈표 9〉 제6차 교육과정 이후의 종교관련 교육과정 61
〈표 10〉 제6차 교육과정, 제7차 교육과정(안), 제7차 교육과정 비교 63
〈표 11〉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 비교 65
〈표 12〉 2011/12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목표 비교 67
〈표 13〉 2011/12 교육과정과 2015 개정 교육과정 내용 비교 68
〈표 14〉 2015 개정 종교교과 교육과정 70
〈표 15〉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18개 영역 분류표 89
〈표 16〉 장애인 평생교육 프로그램에서 종교교육의 위계 101
〈표 17〉 종교영화 감상활동을 위한 추천영화 목록의 예 110
〈표 18〉 영화감상활동 수업의 진행 112
〈표 19〉 종교교육 프로그램 마당극 놀이 준비계획의 예 117
〈표 20〉 자기감정 조절을 위한 주요 명상 개념 125
〈표 21〉 핵심 자기감정 조절 프로그램 125
〈표 22〉 자기감정 조절을 위한 명상 캠프 1박 2일(안) 128
〈표 23〉 16주 과정 통합 프로그램 132
〈표 24〉 통합과정 프로그램의 수업 진행 134
〈그림 1〉 종교교육 모델의 스펙트럼 57
〈그림 2〉 장애인의 지난 1주간의 문화·여가활동(2011년, 2014년, 2017년) 106
〈그림 3〉 지난 1년 동안의 문화예술 공연 관람 및 영화관람 107
〈그림 4〉 문화·여가활동에 불만족하는 주된 이유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