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문제 14
4. 용어의 정의 15
II. 이론적 배경 16
1. 지적장애 16
1) 지적장애의 정의 및 분류 16
2) 지적장애학생의 특성 18
2. 운동수행능력 20
1) 운동수행능력의 개념 20
2) 지적장애아동의 운동수행능력 21
3. 피드백 23
1) 피드백의 개념과 주요기능 23
2) 내재적 피드백과 외재적 피드백 23
3) 외재적 피드백의 분류 24
4) 자기통제 피드백 25
5) 자율-지원피드백과 교정피드백 25
6) 피드백의 학습효과 27
7) 교육적 기능의 영상 매체 31
8) 시각적 피드백을 통한 교수-학습 31
4. 플로어볼(Floorball) 32
1) 플로어볼(Floorball)의 유래 32
2) 국제적 성장 및 국내 도입 33
3) 플로어볼(Floorball)의 경기방식 34
4) 경기규칙 35
5) 장비 및 용기구 36
6) 플로어볼 슈팅의 종류 37
III. 연구 방법 39
1. 연구 대상 39
1) 연구대상 선정 기준 39
2) 연구대상의 특성 39
2. 연구 설계 40
1) 실험장소 40
2) 연구기간 40
3) 실험절차 40
3. 연구도구 및 측정 45
1) 연구도구 45
2) 측정 및 평가도구 46
4. 자료처리 및 분석 48
IV. 연구결과 50
1. 슈팅성공률 50
1) 시기에 따른 집단의 슈팅 성공률 50
2. 슈팅 자세평가 58
1) 시기에 따른 슈팅 자세 변화 58
V. 결론 및 제언 70
1. 결론 70
2. 제언 71
참고문헌 72
ABSTRACT 80
부록 1. 연구 참여 동의서 82
〈표 1〉 '장애인 복지법 시행규칙(개정 2018.06.20.)'의 지적장애 분류 17
〈표 2〉 지적장애아동의 신체적·운동적 특성 22
〈표 3〉 연구대상 학생의 기본정보 40
〈표 4〉 실험계획 41
〈표 5〉 수업 세부계획서 42
〈표 6〉 슈팅정확도 평가 도구 46
〈표 7〉 지도경력 47
〈표 8〉 슈팅자세평가 도구 48
〈표 9〉 드래그 슈팅 변화 50
〈표 10〉 드래그 슈팅 시간에 따른 변화 51
〈표 11〉 드래그 슈팅비교 52
〈표 12〉 드래그 슈팅성공률 분석 결과 52
〈표 13〉 리스터 슈팅 변화 53
〈표 14〉 리스터 슈팅 시간에 따른 변화 54
〈표 15〉 리스터 슈팅비교 54
〈표 16〉 리스터 슈팅성공률 분석 결과 55
〈표 17〉 슬래퍼 슈팅 변화 55
〈표 18〉 슬래퍼 슈팅 시간에 따른 변화 56
〈표 19〉 슬래퍼 슈팅 비교 57
〈표 20〉 슬래퍼 슈팅 성공률 분석결과 57
〈표 21〉 리스터 슈팅 자세변화 58
〈표 22〉 리스터 슈팅 자세 시간에 따른 변화 59
〈표 23〉 리스터 자세평가 비교 59
〈표 24〉 리스터슈팅 자세평가 분석결과 60
〈표 25〉 드래그 슈팅 자세변화 60
〈표 26〉 드래그 슈팅 자세 시간에 따른 변화 61
〈표 27〉 드래그 자세평가 비교 62
〈표 28〉 드래그슈팅 자세 분석 결과 62
〈표 29〉 슬래퍼 슈팅 자세변화 63
〈표 30〉 슬래퍼 슈팅 자세 시간에 따른 변화 64
〈표 31〉 슬래퍼 자세평가 비교 64
〈표 32〉 슬래퍼슈팅 자세평가 분석결과 65
〈표 33〉 슬래퍼 자세평가 사후 집단의 비교 1. 65
〈표 34〉 슬래퍼 자세평가 사후 집단의 비교 2. 66
〈표 35〉 공통 자세변화 66
〈표 36〉 공통 슈팅 자세 시간에 따른 변화 67
〈표 37〉 공통자세 비교 67
〈표 38〉 공통슈팅 자세평가 분석 결과 68
〈표 39〉 공통 자세평가 사후 집단의 비교 1. 68
〈표 40〉 공통 자세평가 사후 집단의 비교 2. 69
그림1. 국제플로어볼 협회 34
그림2. 월드게임-플로어볼 34
그림3. 세계 플로어볼 챔피언십 대회 34
그림4. 세계 대학 플로어볼 대회 34
그림5. 플로어볼 경기규칙 및 경기방식 35
그림6. 플로어볼 연습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