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은 사회에 큰 영향을 미치는 영역으로 사회의 변화에 맞추어 최고의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계속적으로 발전해 왔다. 현재는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교육환경이 계속해서 변화해 가고 있으며 중에서도 온라인 학습은 다양한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고 발전해 나가고 있다. 온라인 학습의 교육시장 점유율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고 더불어 온라인 학습의 파급효과 또한 계속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온라인 학습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어 강의자에게는 효율성이 높고 학습자에게는 편의성이 좋은 장점이 있는 반면에 높은 학습 효과는 장담하기 어렵다. 학습 효과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강의가 보급된 시점부터 현재까지 교육 시장의 점유율은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이다.
KOCW(한국형 온라인 대학 교육)와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 강좌)는 현재 대표적인 온라인 공개 학습 서비스이다. 온라인 공개 수업 서비스는 계속해서 생겨나고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도 질적, 양적으로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국내의 온라인 공개 학습 서비스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대학교를 중심으로 양적인 발전은 보장받을 수 있지만 이와는 별개로 학습 효과가 높아질 것이라 보장할 수는 없다.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이를 위해 토론 학습을 개발하고 적용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여왔다.
이처럼 온라인 공개 학습 서비스에도 토론 학습을 더한다면 학습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교수자의 역할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교수자의 리드로 수업이 진행되는 반면에 온라인 공개 학습은 대규모의 학습자들이 참여 가능하다는 장점과 더불어 그로인해 교수자가 모든 학습자들을 리드하고 도움을 주기 어렵다는 단점이 공존한다. 이런 온라인 공개 학습 서비스를 학습자들 간 토론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하는 텍스트 기반의 온라인 토론 학습 시스템이 필요하다. 또한 학습자들 간의 토론으로 생성된 콘텐츠를 활용하여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목적은 첫째, 텍스트 기반의 온라인 토론을 통하여 사용자 간의 토론결과 생성된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크 공간을 만들어 사용자들 간에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 설계와 둘째, 다수의 사용자가 토론 활동을 통해 생성한 콘텐츠를 공유하여 네트워크 공간에 무한히 확장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특성을 지닌 온라인 토론 시스템의 적용은 온라인 공개 학습 서비스의 활성화와 신규 사용자의 유입을 용이하게 한다.
앞으로는 평생 학습의 시대가 열린 만큼, 누구나 쉽게 사용 가능한 온라인 공개 학습 시스템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계속해서 찾고 개발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