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1. 연구의 배경 9
2. 연구 목적 및 효과 12
II. 이론적 배경 14
1. 이러닝 14
1) 개념 14
2) 발전과정 14
2. 온라인 토론 학습 16
1) 개념 16
2) 유형 17
3. 사용자 생성 콘텐츠 20
1) 개념 20
2) 특성 20
III. 현황 및 분석 22
1. 온라인 공개 학습 서비스 22
1) 국외 서비스 22
2) 국내 서비스 25
3) 기타 서비스 27
4) 시사점 27
2. 온라인 토론 학습 활용 28
1) 온라인 댓글 토론 학습 29
2) 온라인 찬·반 토론 학습 36
3) 하브루타 기반 온라인 토론 학습 40
4) 시사점 50
3. 사용자 생성 콘텐츠 활용 50
1) 다음 아고라 51
2) 아마존의 킨들 서비스 55
3) 위키 서비스 57
4) 시사점 58
IV. 온라인 토론 학습 시스템 설계 방안 59
1. 온라인 토론 학습 시스템 개념도 59
2. 온라인 공개 학습 활용 61
3. 온라인 토론 학습 시스템 설계 61
1) 온라인 댓글 토론 학습 설계 63
2) 온라인 찬·반 토론 학습 설계 64
3) 하브루타 기반 온라인 토론 학습 설계 67
4. 사용자 생성 콘텐츠 활용 시스템 68
5. 활용 효과 69
1) 웹 공간(Web Sphere) 구조의 측면 70
2) 의제집중 메커니즘의 측면 71
3) 평판시스템(Reputation System)운용의 측면 71
V. 결론 및 향후 연구방향 72
참고문헌 74
Abstract 82
〈표 1〉 OCW와 MOOC의 논문 연도별 현황 11
〈표 2〉 이러닝의 개념적 기준 14
〈표 3〉 이러닝과 이러닝 2.0의 비교 15
〈표 4〉 동시적 온라인 토론과 비동시적 온라인 토론의 특징 18
〈표 5〉 동시적 온라인 토론과 비동시적 온라인 토론의 비교 19
〈표 6〉 사용자 생성 콘텐츠의 생성 동기 21
〈표 7〉 미국의 온라인 공개 학습 플랫폼 현황 23
〈표 8〉 유럽의 온라인 공개 학습 플랫폼 현황 24
〈표 9〉 아시아의 온라인 공개 학습 플랫폼 현황 25
〈표 10〉 KOCW와 K-MOOC의 현황 26
〈표 11〉 국내 MOOC 사이트 27
〈표 12〉 토론 댓글의 특성 30
〈표 13〉 댓글 상호작용과 연결형태 35
〈표 14〉 찬·반 대립 토론의 형태 36
〈표 15〉 툴민의 논증 구조 모델 과정 38
〈표 16〉 선행연구를 통한 찬·반 토론의 효과 39
〈표 17〉 하브루타의 교육적 원리 42
〈표 18〉 질문 유형 정리 43
〈표 19〉 질문 생성 전략 44
〈표 20〉 하브루타 수업모형 및 교육적 가치 45
〈표 21〉 하브루타 토론 수업 과정 45
〈표 22〉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 활동 47
〈표 23〉 다음 아고라의 운영원칙 52
〈표 24〉 다음 아고라 구성 53
〈표 25〉 국외 대학의 위키 서비스 활용 사례 57
〈표 26〉 온라인 토론 방식에 따른 특성 62
〈표 27〉 댓글 토론 정렬 기준 정보 64
〈표 28〉 온라인 토론 학습 시스템 구성 70
〈그림 1〉 세계 이러닝 산업 시장규모와 전망 9
〈그림 2〉 국내 이러닝 산업 시장규모 10
〈그림 3〉 OCW와 MOOC의 논문 연도별 비교 11
〈그림 4〉 포털 사이트를 활용한 사이버 토론 주장글 32
〈그림 5〉 포털 사이트를 활용한 사이버 토론 댓글 논박 32
〈그림 6〉 사이버 토론 관련 e-Class 질의응답 33
〈그림 7〉 툴민(Toulmin)의 논증 구조 모델 37
〈그림 8〉 하브루타 토론의 구성 42
〈그림 9〉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 활동 방법 48
〈그림 10〉 하브루타 원리에 기초한 온라인 토론 활동 전략 49
〈그림 11〉 사이버 공간의 지식 생산방식 56
〈그림 12〉 온라인 토론 학습 시스템 60
〈그림 13〉 공개 학습 시스템과 토론 학습 시스템 연계 61
〈그림 14〉 온라인 댓글 토론 학습 절차 63
〈그림 15〉 온라인 찬·반 토론 학습 절차 65
〈그림 16〉 툴민의 논증구조 모델을 기반한 토론 주장 양식 66
〈그림 17〉 하브루타 기반 온라인 토론 학습 절차 67
〈그림 18〉 공개 학습 시스템과 토론 학습 시스템 활용도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