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10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2. 논문의 구성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정책홍보 개념 및 콘텐츠 유형 13
2. 콘텐츠 형태의 변화 19
3. 모바일 콘텐츠 정의와 특성 25
1) 스토리텔링의 개요 25
2) 인포그래픽의 개요 31
3) 동영상 콘텐츠의 개요 35
III. 연구설계 40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40
2.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40
3. 변인에 대한 조작적 정의 및 측정 항목 42
IV. 연구결과 48
1.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48
2.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51
3. 상관관계 분석 53
4. 연구문제 분석 54
V. 결론 및 한계점 59
1. 결론 59
2.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2
참고문헌 63
부록 68
〈부록1〉 설문용 스토리텔링형 콘텐츠 68
〈부록2〉 설문용 그래픽형 콘텐츠 71
〈부록3〉 설문용 동영상형 콘텐츠 75
설문지 76
Abstract 83
〈표 1〉 정책홍보 매체 특징 14
〈표 2〉 경기도 기자단 분류 18
〈표 3〉 스마트폰 사용 후 생활 변화 21
〈표 4〉 인터넷 서비스별 이용기기 비율 22
〈표 5〉 이용자 관점에서 멀티미디어 저널리즘 구성요소 특징 24
〈표 6〉 호감도와 관련된 선행 연구 43
〈표 7〉 몰입도와 관련된 선행 연구 44
〈표 8〉 신뢰도와 관련된 선행 연구 45
〈표 9〉 만족도와 관련된 선행 연구 47
〈표 10〉 성별분포 현황 48
〈표 11〉 연령분포 현황 49
〈표 12〉 학력분포 현황 49
〈표 13〉 직업분포 현황 50
〈표 14〉 결혼여부 현황 50
〈표 15〉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2
〈표 16〉 이용자 태도 하위요인 상관관계 분석결과 53
〈표 17〉 [연구문제 1]에 대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54
〈표 18〉 [연구문제 2]에 대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55
〈표 19〉 [연구문제 3]에 대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55
〈표 20〉 [연구문제 4]에 대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56
〈표 21〉 [연구문제 1,2,3,4]에 대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57
〈표 22〉 수용결정요인에 대한 ANOVA 분석 결과 58
〈그림 1〉 스토리텔링형 콘텐츠 16
〈그림 2〉 인포그래픽형 콘텐츠 17
〈그림 3〉 동영상형 콘텐츠 18
〈그림 4〉 일반콘텐츠에서 사용된 스토리텔링 사례 27
〈그림 5〉 카드뉴스에서 사용된 스토리텔링 사례 28
〈그림 6〉 동영상콘텐츠에서 사용된 스토리텔링 사례 30
〈그림 7〉 원인과 결과를 보여주는 인포그래픽 사례 33
〈그림 8〉 순차적 인포그래픽 사례 33
〈그림 9〉 양적 인포그래픽 사례 33
〈그림 10〉 일반 동영상 콘텐츠 사례 37
〈그림 11〉 인터랙티브 동영상 콘텐츠 사례 38
〈그림 12〉 360도 동영상 콘텐츠 사례 39
〈그림 13〉 행정기관 콘텐츠 형태에 따른 태도 측정 요인간의 관계 모형 41
〈그림 14〉 연구결과 모형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