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은 전화나 문자, 웹서핑 등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도 사용되지만 그 외에도 '카메라' 기능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스마트폰으로도 일반 카메라만큼이나 멋지고 화질이 좋은 사진을 촬영할 수 있게 되었다. 그와 동시에 SNS도 문자 위주의 콘텐츠가 아닌 이미지가 기반이 되는 SNS으로 발전 하게 되었다. SNS 사용자들은 SNS에 공유하는 이미지를 사용자가 찍은 사진 원본을 바로 게시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대로 수정 또는 보정 작업들을 진행하여 게시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에 관련하여 사진 보정 어플리케이션이 다양하게 출시되어 지고 있다.
그 중 SNOW 사진 보정 어플리케이션은 2015년 9월 출시 이 후 1년 반 만에 1억 가입자를 달성했고, 현재는 2억 명이 넘는 가입자를 유치하고 있다. SNOW 앱의 가장 큰 기능은 얼굴 인식 스티커 기능으로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하여 유쾌하고 재미있게 연출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필터기능, 얼굴 보정 기능, 공유 기능, 프레임 기능, 부메랑 기능, 뮤직 기능 등 다양한 기능들이 트렌디함을 유지하며 꾸준히 업로드 되고 있어 10대와 20대에게 사용 빈도가 아주 높게 나타났다. 이렇게 많은 사진 보정 어플리케이션 중 아직까지도 꾸준한 인기와 위에서 언급한 다양한 기능, 트렌디함 등을 이유들로 SNOW 사진 보정 앱을 선택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SNOW사진 보정 앱 이용자의 태도에 대한 연구를 위해 엘리우 카츠의 이용과 충족 이론에서 제시된 미디어 이용 동기를 통하여 SNOW 이용자의 이용 동기는 '정서적 욕구' , '인지적 욕구' , '도피. 긴장 해소 욕구' 세 가지의 동기를 충족시키기 위한 것으로 도출하였으며, 더불어 이용 동기의 충족에 따라 SNOW 앱에 대한 만족도와 충성도, 지속사용의도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았다.
이를 분석하기 위하여 10대와 20대를 대상으로 총 203부의 설문조사를 진행하였고 그 중 SNOW앱 사용자의 응답은 130명으로 SNOW 앱에 이용 동기에 따른 충성도와 만족도, 지속사용의도를 확인하기 위해 다중 회기 분석 방법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SNOW 이용 동기 중 연동성이 높을수록 충성도에 영향을 준다는 결과가 나왔고, 만족도에는 기능성과 유희성이 높을수록 만족한다는 결과를 볼 수 있었다. 또한 만족도와 충성도가 높을수록 지속사용의도 또한 올라간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SNOW 앱의 이용 동기인 기능성, 유희성, 연동성은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본 연구는 아직까지 활발하게 연구가 진행되지 않은 SNOW 사진보정 앱을 엘리우 카츠의 이용과 충족 이론에 적용해 연구 범위를 확대했으며, 이러한 결과는 카츠의 이용과 충족 이론에 대한 학문적인 기여와 SNOW 사진 보정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발전에 도움 되는 것에 의의를 둔다. 그리고 SNOW 사진 보정 앱에 한정되지 않고 다른 사진 보정 앱에 대한 연구에 기초자료로 사용되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