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기술이 발달하고 스마트폰 사용이 대중화되면서, 미디어 환경도 크게 변화하였다. 모바일 환경에서 편리하게 정보를 얻고 교류하기 위해 사람들은 SNS를 대중적으로 이용하게 되었고 이러한 영향으로 기존의 전통적 매스미디어는 점점 쇠퇴하기 시작하였다. 이로 인해 모바일 환경에서의 SNS 플랫폼의 영향력은 크게 성장하였다. 다양한 SNS 중에서도 서비스가 출시된 지 얼마 되지 않아 명실상부 세계 최대 SNS인 페이스북은 맹추격하고 있는 인스타그램에 대해 알아보고 K뷰티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한류 열풍을 일으키고 있는 한국 화장품에 대해 함께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기존의 인스타그램과 화장품과 관련한 다양한 연구가 있지만, 인스타그램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일 '캐러셀' 기능과 관련된 연구는 찾아볼 수 없었다. 때문에 기존의 이미지, 동영상 기능과 함께 새로운 캐러셀 기능이 화장품 정보 제공의 유형으로 소비자들의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받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독립 변수인 인스타그램 브랜드 화장품 계정 속성을 신뢰성, 정보성, 유희성으로 분류하고 종속변수인 이용자 태도인 구매의도, 충성도, 이용 만족도로 설정하여 연구를 분석하였다. 이미지, 동영상 , 캐러셀 이 세 가지의 정보 유형에 따라 브랜드 계정 속성이 어떠한 영향을 받고 이 속성이 이용자의 세 가지 태도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총 6가지의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인스타그램과 로드샵 화장품을 이용하는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을 분석해본 결과 정보 제공 유형에 따른 브랜드 계정 속성에는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브랜드 계정 속성이 이용자 태도에는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본 연구는 인스타그램에서 화장품 마케팅에 대하여 알아보고 지금까지 연구되지 않았던 캐러셀 기능과 함께 연구를 진행했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연구를 종합해보면 연구결과가 SNS 및 인스타그램과 화장품 마케팅과 관련하여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실증적인 연구자료를 제공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방향을 제시하여 기초적인 방향성에 도움을 제공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