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제2절 논문의 구성 13
제2장 이론적 배경 14
제1절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개념 및 현황 14
제2절 인스타그램 현황 16
제2절 인스타그램 특성 18
제4절 국내 화장품 및 K뷰티 한류열풍 현황 22
제5절 인스타그램 정보 제공 유형 30
1) 이미지 제공 유형 30
2) 동영상 제공 유형 30
3) 캐러셀 제공 유형 31
제6절 인스타그램 브랜드 계정 속성 32
1) 신뢰성 32
2) 정보성 33
3) 유희성 35
제7절 이용자 태도 36
1) 구매의도 36
2) 충성도 39
3) 이용만족도 42
제3장 연구 설계 43
제1절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43
제2절 연구 모형 및 연구 문제 43
1) 연구모형 43
2) 연구 문제 및 가설 44
제3절 변인에 대한 정의 및 측정 항목 45
제4장 연구 결과 46
제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46
1) 성별분포 현황 46
2) 연령분포 현황 46
3) 학력분포 현황 47
4) 직업분포 현황 47
5) 월소득 현황 48
제2절 측정변수의 타당성 및 신뢰성 분석 48
제3절 상관관계 분석 50
제4절 연구결과 분석 51
1) SNS 이용 특성과 인스타그램 이용시간 분석 51
2) 정보 제공 유형에 따른 브랜드 계정 속성의 지각정도 차이 분석 결과 53
3) 브랜드 계정 속성이 이용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55
제5장 결론 및 제언 58
제1절 결론 5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60
참고문헌 61
부록 69
Abstract 74
〈표 1〉 구매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38
〈표 2〉 충성도에 대한 선행연구 41
〈표 3〉 측정변인에 대한 정의 및 측정 항목 45
〈표 4〉 성별분포 현황 46
〈표 5〉 연령분포 현황 46
〈표 6〉 학력분포 현황 47
〈표 7〉 직업분포 현황 47
〈표 8〉 월소득 현황 48
〈표 9〉 측정항목의 탐색적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9
〈표 10〉 브랜드계정속성 및 이용자태도 하위요인 상관관계 분석결과 50
〈표 11〉 SNS이용 특성 분석결과 51
〈표 12〉 이용시간 현황 52
〈표 13〉 [연구문제 1]에 대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53
〈표 14〉 [연구문제 2]에 대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53
〈표 15〉 [연구문제 3]에 대한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결과 54
〈표 16〉 [연구문제 4] 다중회귀분석 결과 55
〈표 17〉 [연구문제 5] 다중회귀분석 결과 56
〈표 18〉 [연구문제 6] 다중회귀분석 결과 57
[그림 1] SNS의 역사 16
[그림 2] 주요 로드샵 브랜드 화장품 매출 추이 24
[그림 3] 연령별(20, 30대) 선호하는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 25
[그림 4] 연령별(20, 30대) 주로 이용하는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 순위 25
[그림 5] 대학생이 뽑은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 순위 26
[그림 6] 로드샵 화장품 브랜드별 해외 진출 국가 28
[그림 7] 한국 화장품 주요 수출국 현황 28
[그림 8] 중국인 대상 한국 화장품 설문조사 결과 29
[그림 9] 인스타그램 이미지 정보 제공 유형 30
[그림 10] 인스타그램 동영상 정보 제공 유형 30
[그림 11] 인스타그램 캐러셀 정보 제공 유형 31
[그림 12] 연구 모형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