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I. 서론 9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1.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9
II. 대중교통 시스템 분석 11
2.1. 대중교통 버스 운영 현황 11
2.2. 대중교통 버스 운영의 개선점 11
III. 자율주행차의 현황과 운행 테스트 13
3.1. 자율주행차의 정의 13
3.2. 자율주행 기술 단계 수준 14
3.3. 자율주행차의 주요 적용기술 15
3.3.1. AUTOSAR 4.1.1 개요 15
3.3.2. 자율주행자동차 기술단계 및 정책 18
3.4. 자율주행 운행 테스트 케이스와 운행 체크 항목 현황 19
3.4.1. 자율 주행 임시 허가 기준 20
3.4.2. 자율주행자동차 기술단계 및 정책 20
3.4.3. 자율 주행 기술 구성 요소 20
3.4.4. 자율주행 임시운행 허가신청 21
3.4.5. 자율주행 임시운행허가 일반기준과 구조 및 기능 23
3.5. 자율주행 기술의 대중교통 시스템 적용 24
IV. 자율주행기술 기반 효율적인 대중교통 운영 방안 27
4.1. 해외 자율주행 버스 운영 현황과 실태 분석 27
4.1.1. 주요국 자율주행차 관련 정책 동향과 추진 전략 27
4.1.2. 미래도시 교통체계를 위한 지능형 교통 시스템 아키텍처 28
4.2. App 기반 자율주행 대중교통 사용자 서비스 제공 방안 32
4.3. CCTV Camera 기반 대중교통 사용자 요구 분석 34
4.4. 사용자 요구조건에 따른 자율주행차량 운행 제어 36
4.5. 자율주행 대중교통 운행 빅데이터 생성 및 활용 37
4.6. Cost-Effective 자율주행 대중교통 운영방안 41
4.6.1. 정부의 자율주행차 기술개발 정책과 인프라 방안 41
4.6.2. 자율주행버스 적용 u-Telematics 46
4.6.3. 자율주행버스 성과 및 기대효과 48
V. 결론 50
참고문헌 52
Abstract 53
〈표 1〉 자율주행 기술 구성요소 21
〈표 2〉 임시운행허가신청 21
〈표 3〉 일반기준과 구조 및 기능 23
〈표 4〉 자율주행차 시장경쟁 상황과 인공지능 자율주행차 업체별 특징 31
〈표 5〉 App 기반 자율주행에 포함 할 체크 리스트 34
〈표 6〉 카메라 에러 비트 발생시 표현 방법 34
〈표 7〉 자율주행 운행 체크 리스트 42
〈표 8〉 시험운행 기준 43
〈표 9〉 기능확인 항목과 확인방법 45
〈그림 1〉 SAE 자율주행 기술 수준 단계 14
〈그림 2〉 AUTOSAR Roll Out 16
〈그림 3〉 개발 업무 프로세스/Service SWC 구현할 부분의 예 17
〈그림 4〉 AUTOSAR 4.X 적용에 대한 개발업무 17
〈그림 5〉 멀티코어를 적용한 예 18
〈그림 6〉 자율주행 실차에 적용되는 ECU 통합제안 19
〈그림 7〉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K-City 구축 계획 24
〈그림 8〉 K-시티 도심부 조감도 24
〈그림 9〉 자율주행차 자율협력주행 구조 25
〈그림 10〉 판교제로시티에 자율주행 노선도 26
〈그림 11〉 ADAS와 주변 기술과의 연계 서비스 31
〈그림 12〉 C-V2X(Cellular Vehicle-to-Everything) 구성도 33
〈그림 13〉 SOME/IP의 후방카메라 제어 원리 35
〈그림 14〉 SOME/IP의 Around View 시스템 제어 35
〈그림 15〉 CCTV Camera 기반 자율주행 마을버스 시스템 활용 이미지 36
〈그림 16〉 자율주행차 상황인식센서와 버스 적용 주요제어 37
〈그림 17〉 Ethernet의 DoIP를 이용한 자동차 정비 진단 39
〈그림 18〉 자율주행 버스 Big Data 공유 방안 40
〈그림 19〉 자율주행버스 적용 AVHS기술 종합 포지셔닝 47
〈그림 20〉 AVHS 구조와 개체간 상관관계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