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21.6%에 불과했던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은 2014년을 기점으로 84.8%가 되어 PC 보급률을 초과하게 되었고, 기존 온라인 쇼핑은 모바일 쇼핑으로 빠르게 대체되어 2018년 현재 모바일 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60.8%에 이르게 되었다. 이러한 성장의 주동력은 공급 업체와 소비자 간 매개 역할을 하면서 2차적 상품과 서비스를 생성하고 가상적 공간을 제공하는 플랫폼 기반 업체들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모바일의 급성장과 상기의 플랫폼 업체들의 주 활약에 기초해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과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이 고객 관계 품질과 사용자 만족을 매개로 하여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자 했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이 검증되었다.
첫째,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에서 편의성, 보안성, 경제성, 반응성이 모두 채택되었다.
둘째,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은 사용자 만족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에서 위치 기반을 제외한 편재성, 편리성, 개인화가 채택되었다.
셋째,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은 관계 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에서 편의성과 경제성을 제외한 보안성과 반응성이 채택되었다.
넷째,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은 관계 품질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에서 편재성, 편리성, 위치 기반, 개인화 모두가 채택되었다.
다섯째,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에서 반응성을 제외한 편의성, 보안성, 경제성이 채택되었다.
여섯째,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에서 위치 기반과 개인화를 제외한 편재성과 편리성이 채택되었다.
일곱째, 사용자 만족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이 채택되었다.
여덟째, 관계 품질은 구매 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도 채택되었다.
아홉째, 만족은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매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에서 편의성만이 채택되었다.
열 번째, 관계 품질은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매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은 기각되었다.
열한 번째, 만족은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매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은 편재성만 채택되었다.
열두 번째, 관계 품질은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매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라는 가설도 편재성만 채택되었다.
즉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의 경우 반응성을 제외한 편의성과 경제성, 보안성순으로 구매 의도를 직접 강화시키고 편의성을 통해 만족이 강화되어 구매 의도를 강화시키나 관계 품질 매개 효과는 기각되었다. 이는 해당 업체들이 시스템 활용의 편의성 향상에 우선적으로 주력해 쾌적한 모바일 쇼핑을 일차적으로 실현시키되 제공되는 가격은 합리적이어야 하며 결제 과정의 보안 또한 구축시킴으로써 소비자 만족과 함께 궁극적으로 구매력 상승이 가능할 것이며, 모바일의 일반 속성은 구매 의도에 직접 미치는 영향에 있어 편재성과 편리성순으로 채택되었고, 매개 효과 분석 결과 편재성만으로 만족과 관계 품질 매개 효과가 검증된 바, 무조건적인 업그레이드를 지양하고 보유 중인 기술을 시공간을 초월해 안정적으로 제공하면서 그 사용을 용이케 해 소비자들의 만족과 관계 품질을 개선시켜 구매 의도 촉진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차후, 모바일 특성 측면과 함께 마케팅적 측면과 서비스 품질 측면을 독립변수로 추가해 그 구매 의도 영향력을 검증한다면 보다 다차원적이고 포괄적인 구매 의도 상승 영향 요인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