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1장 서론 13
1절 연구의 필요성 13
2절 연구 목적 14
3절 연구 방법 14
4절 연구 구성도 16
5절 선행 연구 고찰 및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17
2장 이론적 배경 19
1절 모바일 쇼핑몰플랫폼 19
가. 모바일 쇼핑의 개념 19
나. 모바일 쇼핑의 생성과 발전 20
다. 모바일 쇼핑의 현황 22
라. 플랫폼의 개념 및 유형 24
마.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개념 27
바. 빅 데이터 활용의 장단점 및 문제점 27
사. 소결 28
2절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 29
3절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 31
가. 편재성 32
나. 편리성 33
다. 위치 기반 33
라. 개인화 34
마. 소결 34
4절 고객 관계 품질 35
5절 사용자 만족 37
6절 시스템 속성이 고객 관계 품질과 사용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추정 38
7절 구매 의도 39
8절 고객 관계 품질과 사용자 만족이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 추정 40
3장 연구 방법 41
1절 연구 모형 설계 41
2절 연구 가설 설정 42
가. 연구 가설 1 42
나. 연구 가설 2 43
다. 연구 가설 3 43
라. 연구 가설 4 44
마. 연구 가설 5 45
바. 연구 가설 6 45
사. 연구 가설 7 46
아. 연구 가설 8 46
3절 각 변인의 조작적 정의 51
1)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의 편의성 51
2)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의 보안성 51
3) 모바일 쇼핑몰플랫폼 시스템 품질의 경제성 51
4)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의 반응성 51
5)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 중 편리성 52
6)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 중 편재성 52
7)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 중 위치 기반 52
8)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 중 개인화 52
9) 고객 관계 품질 52
10) 사용자 만족 52
11) 구매 의도 52
4절 설문지의 구성 53
5절 자료 분석 방법 56
4장 연구 결과 57
1절 조사 대상자의 특성 57
가. 통계학적 특성 57
나. 조사 대상자의 변수에 대한 기술 통계적 특성 59
다. 조사 대상자의 변수에 대한 특성 60
2절 조사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66
가. 조사 대상자의 신뢰도 검증 66
나.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한 조사 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67
3절 가설 검증 70
가. 조사 도구의 신뢰도 검증 70
나. 가설 검증 요약 85
5장 결론 88
1절 연구의 요약 88
2절 시사점 및 한계 92
참고문헌 93
부록 103
〈부록 1〉 설문지 103
Abstract 109
〈표 2-1〉 e-마켓플레이스의 5단계 진화 과정 21
〈표 2-2〉 온라인, 모바일 구매 이유 23
〈표 2-3〉 플랫폼 개념에 관한 선행 연구 25
〈표 2-4〉 시스템 품질 관련 연구 정리 30
〈표 2-5〉 모바일의 일반 속성 관련 연구 정리 32
〈표 2-6〉 관계 품질에 관한 선행 연구 36
〈표 2-7〉 사용자 만족에 관한 선행 연구 38
〈표 2-8〉 구매 의도 관련 선행 연구 40
〈표 3-1〉 연구 가설 정리 48
〈표 3-2〉 설문지 구성 53
〈표 4-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및 모바일 쇼핑 실태 (N=211) 58
〈표 4-2〉 조사 대상자의 변수에 대한 기술 통계적 특성(N=211) 59
〈표 4-3〉 조사 대상자의 성별에 따른 변수에 대한 특성(N=211) 60
〈표 4-4〉 조사 대상자의 연령에 따른 변수에 대한 특성(N=211) 61
〈표 4-5〉 모바일 쇼핑 횟수에 따른 변수의 차이 63
〈표 4-6〉 조사 도구의 신뢰도 검증 66
〈표 4-7〉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 요인 분석 결과 67
〈표 4-8〉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 요인 분석 결과 69
〈표 4-9〉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1
〈표 4-10〉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일반 속성이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72
〈표 4-11〉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이 관계 품질에 미치는 영향 73
〈표 4-12〉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일반 속성이 관계 품질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3〉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시스템 품질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75
〈표 4-14〉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의 일반 속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74
〈표 4-15〉 모바일 쇼핑몰에 대한 만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표 4-16〉 모바일 쇼핑몰플랫폼에 대한 만족이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77
〈표 4-17〉 시스템 품질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만족의 매개 효과 78
〈표 4-18〉 시스템 품질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관계 품질의 매개 효과 80
〈표 4-19〉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만족의 매개 효과 81
〈표 4-20〉 모바일 쇼핑몰의 일반 속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관계 품질의 매개 효과 83
〈표 4-21〉 가설 검증 결과 요약 85
〈그림 2-1〉 온라인 거래액 중 모바일 거래액 비중 22
〈그림 2-2〉 당신은 어떤 경로로 쇼핑하는가? 23
〈그림 2-3〉 모바일 쇼핑 앱 순위 24
〈그림 3-1〉 연구 모형 42
〈그림 4-1〉 편의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만족의 매개 효과 Sobel Test 결과 79
〈그림 4-2〉 편재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만족의 매개 효과 Sobel Test 결과 82
〈그림 4-3〉 편재성과 구매 의도와의 관계에서 관계 품질의 매개 효과 Sobel Test 결과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