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쁜 일상 속에서 직장인들은 공통의 관심사나 유사한 직종의 인맥 형성을 위해 취미모임 서비스 또는 소셜 데이팅 앱을 통해 사람을 만나길 원한다. 최근 20~30대 싱글에게 이런 니즈가 더욱 증가하였고, 소셜 서비스는 나날이 인기가 뜨거워지고 있다. 그러나 온라인상의 인맥 형성이 쉬운 반면 다양한 피해 사례가 종종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피해 사례는 기사나 인터넷을 통해서도 종종 접할 수 있으며 해결이 되어야 할 과제이다. 본 연구에서는 피해 사례를 줄이고 보다 검증된 인맥 형성이 가능한 취미 모임을 기반으로 한 폐쇄적인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1장에서는 개략적인 연구 설명을 돕기 위해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방법 및 범위를 알 수 있으며, 2장에서는 현재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시장을 고찰하여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의 정의 및 시장 형태, 유사 서비스의 현황 및 특징에 대해 살펴보았다. 3장 연구 방법에서는 실리콘밸리의 벤처기업가 에릭 리스(Eric Ries, 1979~)가 개발한 린 스타트업 방식을 연구에 도입하여 최소기능제품으로 만들기-측정-학습의 프로세스를 반복해 성공 확률을 높이는 경영 방법론을 논문 연구에 일부 적용하였다. 또한 서비스 방향과 목적에 대해 작성한 기획안을 통해 사용자 인터뷰를 진행하였고 이를 토대로 분석 및 인사이트를 도출하였다. 4장 연구 결과에서는 2장, 3장에서 분석한 내용을 토대로 검증된 인맥 형성 및 취미 모임을 위한 기존 소셜 네트워킹 애플리케이션 시제품을 제작하였고 이 시제품으로 사용자 인터뷰를 추가로 진행하였다. 5장 결론에서는 연구의 시사점 및 한계점, 향후 연구 방향에 대해 언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