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는 창의성과 아이디어로 문제를 해결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하며, 디자인씽킹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문제 해결에 적합하고 효과성이 높은 프로세스임이 증명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까지 디자인씽킹에 대한 연구는 디자인씽킹의 개념 및 활용 사례, 효과성 분석 등의 피교육자 중심의 연구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디자인씽킹을 직접 수행하는 교'강사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실제로 현장에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수행한 경험이 있는 교 강사들을 대상으로 디자인씽킹의 바람직한 현장 응용과 전파를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괄목할만한 발전과 적용을 위해 다음의 순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째,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에 대한 인식 조사, 둘째,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에 대한 요구 분석, 셋째,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의 바람직한 활성화와 발전 방향에 대한 논의이다. 본 연구로 디자인씽킹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교·강사의 인식과 요구를 분석하여 현실적인 어려움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개선방향을 도출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이해도, 준비도, 자신감, 추후 디자인씽킹 활용 예정'에 관한 4가지 부분에서 교육 수행 횟수에 따른 집단별 차이가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디자인씽킹 수행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이해도나 준비도, 자신감, 추후 디자인씽킹 활용 예정의 결과가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설문 항목별 평균을 비교해 봤을 때, 디자인씽킹에 대한 필요성은 많이 느끼고 있는 반면, 교사 효능감과 확신은 별로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것은 필요성과 효과성에 비해 교·강사 스스로 잘 해내고 있다는 확신이 별로 없는 것으로 분석되므로 추후 보강 교육을 통해 디자인씽킹이 바람직한 프로세스가 될 수 있도록 교·강사의 효능감과 프로세스에 대한 확신을 강화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여 진다. 마지막으로 교육 수행 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디자인씽킹 수행 시 어려움의 종류가 다르게 응답되어 교 강사 교육 시 숙련된 교 강사에 대한 교육이 교육 경력에 따라 차이를 두어야 함을 알 수 있었다. 추후 디자인씽킹을 수행하는 교 강사에 대한 보강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경력 교사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디자인씽킹의 활발한 적용과 발전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