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4
II. 이론적 배경 16
1. 디자인씽킹의 개념과 프로세스 16
2. 디자인씽킹의 필요성과 도입 사례 및 효과성 22
1) 디자인씽킹 필요성 22
2) 디자인씽킹 적용 글로벌 사례 23
3) 디자인씽킹 적용 국내 사례 25
4) 디자인씽킹 교육의 효과성 27
3. 디자인씽킹의 활성화 방안 31
III. 연구 방법 32
1. 연구 대상 32
2. 조사 도구 32
3. 표집 및 분석 36
IV. 연구 결과 38
1. 디자인씽킹에 대한 인식 39
1) 디자인씽킹에 대한 정의 40
2) 디자인씽킹에 대한 이해정도 42
3) 디자인씽킹의 필요성 45
4) 디자인씽킹 실시 후 디자인씽킹에 대한 필요성의 증가 46
5) 디자인씽킹이 필요한 이유 (복수응답) 48
2.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수행 관련 51
1) 디자인씽킹 수행 전 교·강사의 준비 정도 51
2) 디자인씽킹 수행에 대한 자신감 54
3) 디자인씽킹 효과에 대한 만족감 57
4) 디자인씽킹의 효과 (복수응답) 59
5) 초·중·고 학교에서의 효과적인 수업유형 62
6) 디자인씽킹 교·강사의 자격요건 (복수용답) 63
3. 디자인씽킹의 현장 활성화 66
1)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수행 시 어려움 (복수용답) 67
2) 디자인씽킹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요건 (복수응답) 70
4. 디자인씽킹 프로세스에 대한 향후 계획 72
1) 디자인씽킹의 지속적인 활용 여부 72
2) 디자인씽킹을 지속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 (복수용답) 74
3) 디자인씽킹 관련 연수 참여 의사 76
4) 디자인씽킹 강사 연수에 필요한 교육 77
V. 논의 및 제언 79
참고문헌 83
부록 - 온라인 설문지 87
Abstract 93
〈표 1〉 설문 내용 구성 33
〈표 2〉 설문에 참여한 교·강사들의 주요배경변인 38
〈표 3〉 디자인씽킹에 대한 강사들의 응답 41
〈표 4〉 디자인씽킹에 대한 설문자의 이해 정도 42
〈표 5〉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이해도의 일원분산분석 44
〈표 6〉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이해도에 대한 사후검정1 44
〈표 7〉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이해도에 대한 사후검정2 44
〈표 8〉 디자인씽킹의 필요성 45
〈표 9〉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필요성의 일원분산분석 46
〈표 10〉 디자인씽킹 실행 후 디자인씽킹에 대한 필요성의 증가 47
〈표 11〉 디자인씽킹 실행 후 필요성 증가에 대한 일원분산분석 48
〈표 12〉 디자인씽킹이 필요한 이유 (복수 응답 가능) 49
〈표 13〉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디자인씽킹이 필요한 이유 49
〈표 14〉 디자인씽킹 수행에 대한 교·강사의 준비도 52
〈표 15〉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교·강사의 준비도 53
〈표 16〉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준비도에 대한 사후검정1 53
〈표 17〉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준비도에 대한 사후검정2 54
〈표 18〉 디자인씽킹 수행에 대한 자신감 54
〈표 19〉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교·강사의 자신감 55
〈표 20〉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자신감에 대한 사후검정1 56
〈표 21〉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자신감에 대한 사후검정2 56
〈표 22〉 디자인씽킹 효과에 대한 만족감 57
〈표 23〉 디자인씽킹의 효과 (복수 응답 가능) 60
〈표 24〉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디자인씽킹의 효과 60
〈표 25〉 초·중·고 학교에서 활용하기 적합한 수업 유형 62
〈표 26〉 디자인씽킹 교·강사의 자격 요건 (복수 응답 가능) 64
〈표 27〉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교강사의 자격 요건 65
〈표 28〉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수행 시 어려움 (복수 응답 가능) 68
〈표 29〉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교·강사의 어려움 69
〈표 30〉 디자인씽킹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요건 (복수 응답 가능) 71
〈표 31〉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활성화를 위한 필요 요건 71
〈표 32〉 지속적인 디자인씽킹 활용 여부 73
〈표 33〉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지속적인 디자인씽킹 활용 여부 74
〈표 34〉 디자인씽킹을 지속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75
〈표 35〉 디자인씽킹 관련 연수 참여 의사 76
〈표 36〉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별 연수 참여 의사 일원분산분석 77
〈그림 1〉 스탠퍼드 디스쿨의 디자인씽킹 프로세스 5단계 18
〈그림 2〉 디자인씽킹에 대한 설문자의 이해 정도 43
〈그림 3〉 디자인씽킹의 필요성 46
〈그림 4〉 디자인씽킹 실행 후 디자인씽킹에 대한 필요성의 증가 47
〈그림 5〉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디자인씽킹이 필요한 이유 (복수 응답 가능) 50
〈그림 6〉 디자인씽킹 수행에 대한 교·강사의 준비도 52
〈그림 7〉 디자인씽킹 수행에 대한 자신감 55
〈그림 8〉 디자인씽킹 효과에 대한 만족감 57
〈그림 9〉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효과 비교 61
〈그림 10〉 초·중·고 학교에서 적합한 수업 유형 63
〈그림 11〉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교·강사의 자격 요건 65
〈그림 12〉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교·강사의 어려움 69
〈그림 13〉 디자인씽킹 실시 횟수에 따른 활성화를 위한 필요 요건 72
〈그림 14〉 지속적인 디자인씽킹 활용 여부 73
〈그림 15〉 디자인씽킹 관련 연수 참여 의사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