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0
1. 연구배경 10
2. 연구목적 13
제2절 연구방법 및 범위 14
1. 연구방법 14
2. 연구범위 15
제3절 연구 구성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동료지지(co-worker's support) 18
제2절 동료지지의 선행변수 20
1. 성실성(conscientiousness) 20
2. 외적매력(physical attractiveness) 25
3. 문화적응(acculturation) 30
4. 서비스 품질(service quality) 36
5. 의사소통능력(Communicative competence) 38
제3절 동료지지의 후행변수 41
1. 채용 증대 (increased recruitment) 41
2. 국가이미지 제고(country image raising) 42
제4절 후행변수의 조절변수 44
1. 구전 커뮤니케이션(word of mouth communication) 44
제3장 연구 방법 48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 48
제2절 측정도구 5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2. 측정 항목 55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60
1. 자료수집 60
2. 분석방법 60
제4장 분석 결과 62
제1절 표본대상의 특성 62
제2절 요인분석 및 신뢰도분석 64
제3절 상관관계분석 68
제4절 연구가설의 검증 72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시사점 77
1. 연구결과 요약 77
2. 연구의 시사점 82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방향 83
참고문헌 84
설문지 98
ABSTRACT 112
〈표 1〉 연구 구성 17
〈표 2〉 성실성과 동료지지의 인과관계를 고찰한 선행연구 24
〈표 3〉 외적 매력과 동료지지의 인과관계를 고찰한 선행연구 29
〈표 4〉 문화적응과 동료지지의 인과관계를 고찰한 선행연구 35
〈표 5〉 변수의 조작적 정의 53
〈표 6〉 설문지 구성 56
〈표 7〉 표본대상의 특성 63
〈표 8〉 선행변수 요인분석 결과 65
〈표 9〉 후행변수 요인분석 결과 67
〈표 10〉 상관관계 분석 결과 71
〈표 11〉 선행 독립변수와 동료지지의 관계분석표 72
〈표 12〉 채용증대에 대한 구전의 조절효과 검증결과 74
〈표 13〉 국가이미지제고에 대한 구전 조절효과 검증결과 75
〈표 14〉 가설 검증 결과요약 76
〈그림1. 연구모형〉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