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지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배경 11
제2절 문제제기 13
제3절 연구목적 14
제4절 연구방법 및 범위 15
1. 연구 방법 15
2. 연구범위 15
제5절 연구구성 16
제2장 이론적 고찰 18
제1절 서비스스케이프 18
1. 서비스스케이프의 정의 18
2. 서비스스케이프 선행연구 19
제2절 서비스품질 20
1. 서비스품질의 정의 20
2. 서비스품질 선행연구 21
제3절 지각된 가치 23
1. 지각된 가치의 정의 23
2. 지각된 가치의 선행연구 24
제4절 만족도 26
1. 만족도의 정의 26
2. 만족도 선행연구 27
제3장 연구방법 29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29
1. 연구모형 29
2. 가설 설정 30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5
1. 자료 수집 35
2. 분석방법 36
제3절 설문지 구성 37
제4장 연구 결과 41
제1절 표본의 특성 분석 41
제2절 측정변수의 특성 분석 43
제3절 신뢰도 및 타당도 분석 49
1. 신뢰도 분석 49
2. 타당도 분석 55
3. 모형의 적합도 검증 65
제4절 가설 검증 66
제5장 결론 7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71
제2절 연구의 시사점 73
제3절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연구 75
참고문헌 76
1. 국내문헌 76
2. 해외문헌 81
호텔 서비스스케이프(servicescape)와 서비스품질(servicequality)에 관한 설문조사 85
ABSTRACT 91
〈표 3-1〉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5
〈표 3-2〉 설문지 구성 38
〈표 4-1〉 표본의 특성 42
〈표 4-2〉 서비스 스케이프 변수특성 분석결과 44
〈표 4-3〉 서비스 품질 변수특성 분석결과 46
〈표 4-4〉 지각된 가치 변수특성 분석결과 47
〈표 4-5〉 만족도 변수특성 분석결과 48
〈표 4-6〉 서비스 스케이프의 신뢰도 분석결과 51
〈표 4-7〉 서비스 품질의 신뢰도 분석결과 52
〈표 4-8〉 지각된 가치의 신뢰도 분석결과 53
〈표 4-9〉 만족도의 신뢰도 분석결과 54
〈표 4-10〉 집중 타당도 분석결과 58
〈표 4-11〉 판별 타당도 및 법칙 타당도 분석결과 62
〈표 4-12〉 2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3
〈표 4-13〉 모형의 적합도 65
〈표 4-14〉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67
[그림 1] 연구 구성 17
[그림 2] 연구모형 30
[그림 3]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0
[그림 4] 2차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 64
[그림 5]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66